[회화용]말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라

2017. 5. 2. 21:30

[회화용]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라

 

 

 한국인에게 영어는 묘한 존재다. 특히, 회화가 그렇다. 여러분이 평범한 한국인으로 살아간다면, ‘영어’로 말해야 하는 확률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

 

 어쩔 수 없이 영어로 말을 해야 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이왕이면, 말할 수 있는 시간이 좀 더 길고, 약간의 강제성까지 띈다면 훨씬 더 좋다.

 

[참고] 강제성

영어 회화가 필요 없는 한국에서는, 열심히 해야 한다는 절박함을 느끼기 쉽지 않다. 마음이 느슨해지고, 금방 포기할 확률이 높다. 이럴 때는 무조건 해야 하는 환경을 만드는 게 좋다.

 

 

 학원을 다녀볼까?

 

 기초적인 문법 지식조차 없던 시절에 내가 사용했던 방법으로, 회화의 초보자에게 권할 만하다.

 

 무엇인가를 대단히 배울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이미 밝혔지만, 단순히 자주 쓰이는 몇 가지 패턴들만 익혀서 회화를 잘한다는 건 난센스(nonsense)에 가깝다. 수많은 변수들이 발생하는 대화에서 ‘끼워맞추기식’의 말하기는 기초적인 인사말 정도에서 그친다.

 ex. 밥 먹었니? 가족끼리 외식했어요. 주말에 뭐했니? 영화 봤어요...등

 

 일단 ‘입을 떼는 훈련’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놀랍게도, 자신이 영어로 말 할 수 있다는 자체를 믿지 못하는 한국인들이 꽤나 많다. ‘회화’란 상당히 수준급의 영어 실력이 되어야지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10년 동안 시험용 영어 공부를 하면서 ‘단 한마디’도 영어로 말해 본 적이 없다면 당연한 현상이다. 말을 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를 망각(忘却)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학원의 회화 강의를 통해, 몇 마디라도 입 밖으로 내뱉을 수 있다면 그 자체로 신기해한다.

 →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영어스터디가 낫다?

 

 커리큘럼으로는 학원 수업과 큰 차이가 없다. ‘프리토킹(Free Talking)’ 클래스 정도로만 생각하면 된다. 학원의 강사만 빠져 있는 개념이다. 그 날의 주제에 맞게 자유로운 토론 형식으로 대화가 진행된다. 그런데, 학원보다는 효과가 좋을 확률이 높다. 왜냐하면?

 

 영어스터디 = 비영리

 

 영어스터디는 수강료가 없다. 고작 참가비 정도만 내면 된다. 대학교 내의 학생들이 운영하는 경우라면 강의실을 공짜로 빌려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참가비가 아예 없을 수도 있다. 즉, 돈을 내는 학원과 운영방식의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강제성을 띈다. 자발적으로 모인 곳이 영어스터디다. 그만큼,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돈과는 다른 기준이 필요하다. 바로, 참여율과 적극성이다. 이것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좀 더 엄격한 규칙이 존재하고, 이것을 지키지 않았을 때는 탈퇴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하고자 하는 ‘의지’만으로 운영되는 게 ‘스터디’라는 개념이라, 좀 더 열심히 활동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방해가 되거나 눈치가 보여서, 강제 탈퇴가 아니라도 자연스럽게 다닐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많다. 혹은, '스터디' 자체가 사라지게 된다.

 

[주의] 학원에도 강제성은 있다.

학원 내에서는 무조건 영어만 사용해야 하고, 한국어를 사용한 횟수가 몇 회 이상일 때, 혹은 몇 번의 무단결석 후에는 강제 퇴원 조치를 한다는 곳도 있다.

하지만, 태생적인 한계가 존재한다. 수강료를 내는 회화학원은 어쩔 수 없이 ‘학생 = 손님’이라는 개념이다. 특히, 대부분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강제성이 약하다.

* 입시학원의 경우는 약간 다르다. 학생이 결석을 하고 몰래 PC방에 가면, ‘어머니’에게 바로 연락이 가기 때문에 강제성은 좀 더 강한 편이다.

 

 

 1:1 수업? 개인튜터는?

 

 나는 태생적으로 말이 많은 사람이다. 여러 명이 동시에 대화를 나누는 구조의 학원이나 영어스터디에서도 유리한 편이다. 영어 실력과는 상관없다. 가만히 있으면 답답해서 좀 더 영어로 말을 많이 하게 되는 성격이다.

 * 수준은 비슷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은 있다. 너무 영어를 잘하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면 주눅이 든다. 영어스터디도 비슷한 수준이나 약간 잘하는 수준의 사람과 대화를 해야 효과가 높다.

 

 하지만, 말수가 적은 편이라면 진지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말을 조금이라도 더해야 할 시간에 다른 사람의 스피킹을 ‘듣기’만 하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아예 방법을 달리해 볼 필요가 있다.

 → 1:1 수업, 화상영어, 전화영어 등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 대부분 원어민이나 원어민급(필리핀)의 사람과 대화를 나누게 되는데, 자신의 수준에 맞춰 대화를 할 수 있다. 다른 학생이 끼어들 염려도 없고, 궁금한 점이 생기면 편하게, 바로 물어볼 수도 있다. 다른 학생들을 의식할 필요도 없고, 혼자만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더 많이 말할 수 있다.

 * 1:1 수업의 경우는 일반적인 회화학원보다 비싸다는 게 단점이다.

 

 

 <포인트>

 이번 시간에 설명한 방법이 가장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회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이것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다. 여러분은 단 한 가지에만 중점을 둬서 고민해보자.

 

 어떤 방법이라도 상관 없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영어로 가장 많이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자.

 

반응형

학말영 수능&토익&회화용/2017 영어공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