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50강.목적격관계대명사

2014. 8. 20. 07:58

용어에 친숙해졌다면, ‘목적격관계대명사’라는 말만 봐도 ‘아!’하고 알 수 있다. 지난 시간의 강의를 약간만 응용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목적어

 

 

아래의 문장을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

※ 핵심포인트

1. ‘선행사(the woman)’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을 사용한다.

 

2. 목적격관계대명사 = whom(‘who’의 목적어 형태)

→ whom 대신에 who를 사용할 수 있음.

*이유는 의문사 강의에서 설명했음.

-링크: 특집.의문사(2), 판도라의 상자

3. ‘선행사’가 ‘동물이나 사물’인 경우, which를 쓴다.

ex)I like my shirt which I bought yesterday.

*which는 목적어 형태가 없음.

 

 

<2개의 문장을 활용한 방법>

I like the woman.

학말영 introduced her in the cafe.

 

→ I like the woman 학말영 introduced her in the cafe.

→ I like the woman 학말영 introduced in the cafe.

→ I like the woman whom(who) 학말영 introduced in the cafe.(완성본)

 

 

이것으로 ‘목적격관계대명사’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모두 끝났다.

 

강의 식상해

 

회화에서 사용하는 관계대명사는 전혀 복잡하지 않다. ‘문장의 형식’만 안다면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 문제는 시험용이다. ‘관계대명사’와 ‘다양한 절(節)’을 이용하면, 정말 화려하게 꼬인 문장을 만들 수 있다.

 

→ ‘기본개념’이 쉽다고 하더라도 확실히 알아두는 게 좋다.

 

 

안하면 안될까

 

 

★두 가지 형태로 연습하자★

관계대명사를 만들 때, 2개의 문장을 활용한다. 그렇다면, ‘두 가지 패턴’으로 연습할 수 있다.

 

지난 시간의 문장들을 재활용해보자.

I like the woman.

She plays the piano well.

 

<조합1>

I like the woman. + She plays the piano well.

→ I like the woman who plays the piano well.(주격관계대명사절)

 

<조합2>

She plays the piano well. + I like the woman.

The woman Whom(who) I like plays the piano well.

         (목적격관계대명사절)

*문장을 좀 더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해 ‘she→the woman'으로 변경했음.

 

tip)like와 plays

관계대명사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동사가 나란히 나오는 패턴’에 당황하게 된다. 복잡한 시험문제를 보면 더 헷갈릴 수 있다. 여기에 몇 가지 팁이 있다.

 

1. like 뒤에 목적어(the woman)가 생략되어 있다는 개념은 항상 기억해야 한다!

 

2. ’문장의 형식‘에 익숙해져야 복잡한 문장이 나와도 당황하지 않게 된다.

 The woman whom(who) I like/ plays/ the piano well.

:주어(명사) + 관계대명사절(형용사) + 동사목적어(명사) = 3형식

(문장의 뼈대를 볼 수 있는 눈이 필요하다.)

 

 

 

정리

  


 

1.목적격관계대명사

→ 사람 =whom(who로 바꿔 쓸 수 있음.)

→ 동물, 사물 = which

2. 목적격관계대명사절

→ 관계대명사 뒤에 목적어가 없는 형태의 불완전한 문장

ex) I like the woman whom(who) 학말영 introduced + ? + in the cafe.

 

쓸데없는 용어

 

*용어에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관계대명사를 배우고, 익숙해질 때까지만 알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버려도 상관 없습니다.(^^;)

 

 

반응형

학말영 English/1-1. 문법 pa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