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강.4형식/~에게 ~을 ~주다

2014. 3. 31. 23:15

 

 

죄송하지만, 먼저 예문을 하나 외워주세요. 꼭이요!

 

He gave me a present.

 

필자가 문법을 싫어하던 시절, 4형식은 상당히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다른 형식들보다 이해하기 쉽습니다. 위의 예문만 외운다면 말이죠! 왜 그런지 설명 들어갑니다.

 

 

주다

  


 

4형식에는 무조건 ‘주다’라는 뜻의 동사가 포함된다. 예문의 ‘give’는 ‘주다’라는 뜻의 대표 격인 동사로, 문법 설명을 할 때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이유다.

4형식에 쓰이는 동사들은 모두 ‘수여하다, 주다’는 뜻을 갖고 있어, ‘수여동사’라는 말장난을 하게 되었다. 복잡할 것 없다. ‘4형식은 뭔가를 주는 것이다.’ 이것만 꼭 명심하자.

 

  

 

~에게 ~을

 


4형식은 해석이 어떻게 되는지만 외우고 있어도 사용하기 쉽다. 이해하기 쉽다.  ‘~에게 ~을’만 잘 기억하자.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3형식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들어주세요.(링크←클릭)

먼저 용어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보자. 이런 말이 생겨난 원인이 있다. 알고나면 별 것 아니다.

 

 

3형식에 대한 설명에서 목적어는 ‘을, 를’로 해석된다고 했다. 하지만 첫 번째 목적어인 ‘me'는 ’~에게‘라고 해석된다. ’목적어‘로서는 자질이 부족하다. 이에 반해 ’a present'는 ‘을,를’로 해석되며 목적어의 역할에 충실하다.

 

 

설명을 쉽게 하고 싶었던 언어학자는 고민했을 것이다. 결국, ‘~을,를’로 해석이 안되는 ‘me'는 간접목적어라는 낙인이 찍힌다. 이에 반해, ’을,를‘로 해석이 되는 ’a present'는 문장내에서 진짜 목적어 행세를 하기 때문에, 직접목적어라는 말장난을 하게 되었다.

 

 

용어는 용어일 뿐이다. 둘 다 목적어다. 헷갈리지 말자! 

 

 

4형식이 어렵고,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

 


 

‘주다’라는 동사가 'give'라고만 생각하면, 여러분들은 절대 4형식을 이해할 수 없다.

 

<예문>

She made me cookies.그녀는 나에게 쿠키 만들어 주었다.

He lent me a car.그는 나에게 자동차 빌려 주었다.

She sent me a christmas card. 그녀는 나에게 크리스마스 카드 보내 주었다.

(You) Tell me something. 나에게 뭔가 좀 말해 줘봐!

*명령문에서는 항상 You가 생략되어 있다고 생각하자.

 

이미 눈치채신 분들이 있을 줄로 안다. 모두 '주다'라는 말을 포함했을 때, 의미 전달이 자연스럽다.

 

위의 예문 중 하나를 설명하면,

Tell me something.

 

나에게 뭔가를 좀 말해 봐!’라고만 이해하지 말고, ‘말하다+주다→말해주다’로 변형했을 때, 해석이 자연스러우면 이건 4형식으로 쓸 수 있다. 혹시, ‘4형식 동사’라는 말을 쓰는 문법책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런 건 신경 쓸 필요 없다. 원래 의미에서 ‘주다’라는 말만 덧붙여보자.

 

이 부분은 참 재미있다. 영어보다 한국어 실력이 뛰어나야 이해하기 쉽다. 여러분이 한국어를 잘한다면 4형식은 쓰기 쉬우리라 판단한다.

 

tip) 위의 예문들에서, lend와 send는 모두 불규칙 동사다. → 과거형 모두 ‘d'를 ’t'로 바꾸면 된다.

불규칙동사는 외우면 되는 부분이다. ‘학말영’에서 이 말을 한 이유는 따로 있다. 영어란 언어다. 다양한 변수를 가지고 있다. 문법적인 설명도 각종 예외들로 머리가 아프고, 포기하고 싶다. 하지만, 공부를 계속 하다 보면 예외들에서도 패턴을 읽을 수 있다.(모두 그런건 아니지만) 공부가 좀 더 쉬워지는 단계가 온다. 그만큼 이해의 속도가 빨라진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는 속담이 있다. 노력도 안한 천재한테 하는 말이 아니다. 열심히 노력하고, 어느 정도의 수준이 되면 자연스레 다른 것도 보인다. 지금 영어가 싫고 힘든 분들도 포기만 않는다면 좋은 결과가 있습니다. 힘내세요!

 

 

4형식으로 쓸 수 있다고 착각하는 동사들(예외)

 


 

문법적 용어로는 ‘수여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3형식 동사’라고 한다. 말이 거창하지만, 복잡할 필요 없다. 한국어에서는 4형식으로 해석해도 문제가 없지만, 원어민들은 어색하게 느낀다는 말이다.

<예문>

He explained the rules to me.(O)

He explained me the rules.(X)

해석: 그는 나에게 규칙들을 설명했다.

 

한글의 해석으로 분명 ‘설명하다+주다=설명해주다’로 가능하다. 이해하려 하면 안 된다. 그렇다고 머리 아파할 필요 없다. 예외일 뿐이다. ‘학말영’도 못 외운다.

 

자주 쓸 것 같은 단어 몇 개만 안다고 생각하자. 억지로 외우려고 하면 영어가 싫어진다. 공무원 영어나 난이도가 높은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이라면 어쩔 수 없이 외워야 겠지만!

 

이런 동사들의 종류는

explain, introduce, announce, describe, suggest 등이 있다.

* 이 부분은 분명 난이도가 있는 부분이다. 굳이 외우기 싫다면 ‘이럴 수도 있구나’ 정도만 알고 가면 된다.

 

 

핵심포인트

1. 4형식은 ‘주다’라는 뜻의 동사가 쓰인다.

 

2. ‘~에게 ~을 ~주다’라고 개념 정리 하자.

 

3. 목적어가 두 개 쓰인다.

 

4. He gave me a present.→꼭 외우자.

 

 

p.s) 예외를 설명해서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려 했는데 말이죠. 항상 기본에 충실한다고 생각해주세요. 핵심을 이해하는 게 먼저입니다. 예외는 그 다음입니다.

 

 

반응형

학말영 English/1-1. 문법 pa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