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강.부사적용법(2), 다양한 해석으로 사용 가능

2014. 4. 21. 23:12

 

‘학말영’에서 부사적 용법에 대한 강의가 꽤 길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to부정사에 대한 개념은 ‘10강.to부정사/영어의 꽃’에서 모두 설명했습니다. 용법에 대한 강의들은 아무 문법책을 봐도 상관은 없습니다. ‘학말영’에서는 문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설명을 좀 더 자세하게 하려한다는 점은 양해 바랍니다.

 

길어지면 어때

 

오늘은 부사적용법의 ‘~하기 위해서’를 제외한 다양한 해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해서 ~하다(결과) 

 


 

 

He grew up to be a doctor. 그는 자라서 의사가 되었다.

He lived to be eighty years old. 그는 살아서 80세가 되었다.(80세까지 살았다.)

해석이 참 독특하다. 한국어의 어순과 같이 앞에서부터 해석을 해야 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동사를 마지막에 해석하는 모국어의 어순을 적용하면 ‘그는 의사가 되어서 자랐다.’라는 다소 엉뚱한 뜻이 된다. 분명 영어를 쓰는 사람은 이해하겠지만, 한국인은 납득할 수 없다.

 

이런 경우는 이해하려 하면 안된다. 무식하게 외워야 되는 부분이다. 일부 사람들은 ‘영어식 사고, 영어식 발상’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런 경우를 두고 하는 말이다. 이해가 안되면 외우는 것, 바로 영어식 사고다.

 

영어식 사고

 

 

왜 부사적 용법인가?

 

He grew up to be a doctor. 그는 자랐다.

He lived to be eighty years old. 그는 살았다.

 

문장의 구조상 ‘to부정사’가 부사적 성질에 가깝다는 뜻일 뿐이다. to부정사와 분리해서 봤을 때, 1형식으로 이해 가능하다. 완벽한 문장구조를 갖고 있는데, 덧붙여진 말이다. 그래서 부사적 용법이라는 말장난을 한다.

 

만만하면 부사

 

 

~하니, ~해서(원인)

  


 

 

I am happy to see you. 나는 너를 만나서 기뻐.(만나서 반가워.)

I am glad to see you. 나는 너를 만나서 기뻐.

두 문장은 모두 'to see you'가 앞의 형용사 'happy'와 'glad'를 수식하고 있다. 만난 것이 원인이 되어 행복하고 기쁘다는 의미로 부사적 용법의 '원인'이라는 말장난도 한다. 이런 용어 자체에는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 사용할 줄만 알면 된다.

 

‘to see'는 'happy, glad'라는 형용사를 수식하는 뉘앙스라서 부사적 용법이라고 한다.

* 형용사를 수식하는 부사의 성질(링크→13강.부사)

 

 

~을 보니, ~을 하다니(이유, 판단의 근거)

 


He must be rich to buy an expensive car.

그는 비싼 차를 사다니 부자임에 틀림 없다.

*must be: 틀림없다.

He cannot be rich to buy a compact car.

그는 소형차를 사다니 부자일 리가 없다.

*cannot be: ~일 리가 없다.

 

다른 용법들과 설명은 같다. 비싼 차를 샀으니, 부자라는 판단을 할 수 있다. 형용사인 'rich' 뒤에 to부정사가 쓰였다. 그리고 to부정사를 빼면 완벽한 2형식 문장이므로, 부사적 용법이란 말장난을 한다. 

 

 

~하기에(정도)

 


This water is too salty to drink. 이 물은 마시기에 너무 짜다.

This chair is comfortable to sit on. 이 의자는 앉기에 편안하다.

*sit 뒤에 on이 쓰인 이유는? 링크→ ‘12강.형용사적 용법’ 참조 바람

 

위의 용법들과 전혀 다를 바 없는 패턴이다. 해석만 다르다. 더 이상 설명하지 않겠다.

 

 

정리 


 

 

지난 강의에 ‘~하기 위해서’까지 포함하면, 5가지의 부사적 용법에 대해 언급했다. 사실, 문법책에는 몇 가지 용법이 더 있지만, 중요하지 않거나 다음에 설명하는 게 낫겠다는 표현은 과감히(?) 생략했다.

‘목적, 결과, 원인, 판단의 근거, 정도’라는 용어는 외울 필요가 없다. to부정사를 좀 더 쉽게 배우기 위한 설명일 뿐이다.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는지만 제대로 이해하면 된다.끝.

 

고리타분해좀 더 좋은 강의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학말영 English/1-1. 문법 pa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