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sed to, 뻔한 숙어 표현?

2015. 6. 2. 20:02

먼저, 지난 시간보다 더 말장난 같은 3가지 문장형태를 보여주고 강의를 시작하겠다.

I used to work in SAMSONG.

I've got used to working in SAMSONG.

I am used to working in SAMSONG.

 

습관

 

* get used to:~에 익숙해지다, 'be used to'는?

 

 

 

숙어처럼 사용한다!

 


 

 

대단한 법칙은 전혀 없다. 시험용으로만 공부해도 자주 나오는 뻔한 패턴일 뿐이다.

1. used to + 동사원형(규칙적인 과거의 습관)

I used to work in SAMSONG.

나는 삼송에서 일을 했었다.(지금은 일하지 않는다)

[tip] would - (불규칙적인) 과거의 습관

ex)I would play soccer. 나는 (가끔) 축구 경기를 했었다.

 

2. get(become) used to + (동)명사 : ~에 익숙해지다

 ≒ be used to+(동)명사 : ~에 익숙하다

→ 나는 삼송에서 일하는 것에 익숙해지게 되었다.

[뉘앙스] 몇 년(?)에 걸쳐 일하면서 익숙해졌다.

 

→ 나는 삼송에서 일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뉘앙스] 일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는 상태다.(현재의 상태만 중요할 뿐)

 

구분

 

* 아래의 두 단어에서 오는 뉘앙스 정도만 느끼면 됩니다.

 

★ get vs be ★

- get: 얻다 = (누군가로부터) 얻게 되다 → 되다(become)

- be: 이다, 있다

→ 두 표현의 뜻은 확실하게(?) 다르지만, 문장에서는 아주 미세한 차이로 느껴질 확률이 높다.

 

[ex]수동태(be → get)

I'm getting married. 나는 결혼할 예정이야.

(현재진행형+수동태-확정적인 사실)

I'll get married. 나는 결혼할 거야!

I'll be married. 나는 결혼할 거야!

I got bored. 나는 지루해졌다.

I was bored. 나는 지루해졌다.

‘되다’라는 뜻이 강한 get은 수동태의 be동사 대신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get married가 더 친숙하게 느껴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복잡

 

 

패턴 영어의 한계

[뉘앙스]해석의 자연스러움을 느껴라!

 


 

공식처럼만 사용한다면, 더 헷갈릴(?) 수 있는 예문을 준비했다.

 

[수동태]be used: 사용되어진다.

 

 

문장

- 설명은 복잡해 보이겠지만, 직접 해석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

I am used to working in SAMSONG.

A vacuum cleaner is used to clean the room.

→ 패턴으로 생각하지 말고, 자연스러운 해석으로 느끼면 끝!

 

 

 

동명사는 명사다

- 초보자의 실수!

 


 

look forward to + -ing(동명사)

get used to + -ing(동명사)

영어의 초보자가 오해를 하게 만드는 문구다. 마치 동명사는 가능하지만, 명사는 안 될 것 같은 뉘앙스다.  절대 오해하면 안 된다. ‘~하는 것’으로 해석(동명사)하는 상황이 많아, ‘-ing'라는 표현을 썼을 뿐이다.  → 동명사도 명사다.

 

명사

I'm looking forward to the party(명사).

I got used to it(대명사).

 

 

 

정리

 


 

복잡해 보이겠지만, 'use'라는 동사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사용법이 달라질 뿐이다!

익숙한 vs 사용되는

 

use(동사)+ed = used = 과거분사 = 형용사

I used to work in SAMSONG.

★used: 동사의 과거형 = (사용)하곤 했다.

 

I've got used(익숙한) to working in SAMSONG.

I am used(익숙한) to working in SAMSONG.

★used: 사용되는 → (반복해서 사용해서) 익숙해진 = 익숙한

[tip]used: 계속 사용해서 낡은 → 중고의

ex)used car: 중고차

 

A vacuum cleaner is used(사용되는) to clean the room.

★ used: 사용되는

 

 

궁금

- be going to, used to를 설명한 진짜 이유가 있습니다. -

coming soon!

 

반응형

학말영 English/문법 part.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