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38-2강.시험용수동태(2),3형식 패턴

2014. 7. 15. 05:18

 

수동태의 구조는 복잡하다. 3,4,5형식의 목적어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의기소침해질 필요는 없다. 시험 출제위원에게도 이런 구조는 독이다.

 

<3,4,5형식 수동태 종합>

i'm bored.

This room was cleaned.

I was given a present.

A present was given/ to me.

The roof was painted/ white.

He is called/ 학말영.

I was made/ happy.

She was taught/ to study English.

The roof is painted/ white.

She was seen/ to dance.

She was seen/ dancing.

 

 

*위의 수동태들이 몇 형식에서 변형되었는지 생각해 봅시다! 이전 강의들을 보셨다면 충분히 찾을 수 있습니다.

 

머리 아프게

 

 

 

해석으로 찾아라

 


 

‘be+과거분사’ 뒤에는 정말 다양한 형태의 단어(품사)가 사용된다.

수동태를 활용한 시험문제는 대부분 해석으로 답을 찾는 문제를 출제한다. 문장의 구조 만으로 수동태를 써야하는지 아닌지 판단하는 문제는 분쟁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이다. 위의 예문들만 봐도 이해하리라 생각한다.

<시험 문제 예시>

아래의 문제들은 어쩔 수 없이(?) 학말영이 직접 제작했습니다.

*수준 높은 수능의 지문들과는 다른 점 양해바랍니다!

 

※알맞은 형태를 고르시오.

1. Her english teacher, 학말영, came into the classroom with big smile and started the lesson. As she predicted, he taught grammar again! She tried to listen to him, but it was impossible. After 30 seconds, she (bored/was bored) and felt sleepy.

 

2. She doesn't like 학말영, because he (is boring./is bored.)

 

<해답>

1.was bored   2.is boring

 

난이도가 높은 문제는 아니다. 수동태의 기본개념만 있다면, 해석으로 쉽게 찾을 수 있다.

 

<해설>

1. ~~~. After 30 seconds, she (bored/was bored) +? and felt sleepy.

 

사실은 해석조차 안해도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다.

 

학말영 bored her.(3형식)

→ She was bored (by 학말영).

 

지난 시간에 설명한 것처럼, 3형식이 변형된 수동태는 뒤에 목적어가 오지 않는다. 위의 문제에서는 she bored+?'처럼 수동태 뒤에 목적어가 없는 형태만 봐도 답을 찾을 수 있다.

 

이랬다 저랬다

*학말영이 반복적으로 하는 설명은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런 방식으로만 답을 찾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문제다!

why? 다른 구조의 문장들을 보면 당황하게 된다.

*참고: 위와 같은 단순한 패턴은 수능에서 거의 출제되지 않습니다.

  (학생들의 평균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문제임.)

 

2. She doesn't like 학말영 because he (is boring.+?/is bored.+?)

 

4,5형식 패턴의 문제를 설명조차 하지 않았는데 문제가 발생한다.

 

He is boring. 그는 지루하게 한다.(지루한 사람이다.)

He is bored. 그는 지루해진 상태다.(지루해졌다.)

 

둘 다 완벽한 문장이다! 구조만 갖고는 전혀 답을 찾을 수 없다. 앞 뒤의 문장 관계를 고려해 자연스러운 해석의 답을 고르는 게 핵심이다.

 

*아직 수동태의 개념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링크:

25강.분사, 형용사처럼 쓰인다

32강.수동태의 기본개념(1), 왜 쓰는가!

 

 

정리 

 


 

 

문제를 풀 때, 구조로 답을 찾을 수도 있다.

→ but, 해석을 제대로 안하고 답을 찾는 습관을 들이면? 뒤통수를 맞는다.

다음시간

다으→ 다음 강의를 위해 중요한 개념이었습니다.

 

 

<38-3강 예고>

4,5형식으로 현혹시켜라!

출제자들은 4,5형식 패턴을 이용해, 답을 틀리도록 유도합니다. 실제로는 해석으로 찾아야 한다는 진실을(?)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반응형

학말영 English/1-1. 문법 pa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