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주어,진주어]to부정사->that절

2015. 1. 21. 23:29

본격적인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짚고 넘어가야 할 게 있다. ‘가주어, 진주어’에서 핵심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It is important to study English.

It is +형용사(명사) + to부정사

 

지난 시간에 배운 패턴, 단 한 가지 뿐이다. 학말영이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추가적인 설명들이 수도 없이 많다.

 

진주어로 that절이 쓰인다, 동명사도 쓸 수 있다. 아니다, 동명사가 진주어로 쓰이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그냥 자리를 바꾸지 않고, 주어 자리에 놔두면 된다. 아니다, 일부 숙어처럼 사용하는 경우에는 뒤에서 사용해야 한다. It ~that 강조 구문과 헷갈리면 안 된다. that절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that절 안의 동사에는 should가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동사원형을 써야 한다...

→ 이런 설명들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면, 여러분은 문법에 질리게 된다!

 

헐

 

→ 지금부터 설명할 내용들은 문법에 대한 변명입니다. 잘 따라오면 대부분은 버려도(?) 되는 개념이란 것을 알게 됩니다! why? 이미 다 배운 내용들이니까요!^^

 

 

 

to부정사 ⇒ that절

 


 

진주어로 ‘to부정사와 that절’이 가장 많이 쓰인다고 한다. 왜 그럴까? to부정사를 ‘that절’로 바꿔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법 part.1의 ‘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 뒤, 읽어 주시기를 강력 추천합니다.

링크: [문법 part.1]41강.절과 구(절구), to부정사와 that절을 활용!

 

대박

 

It is important to study English.

→ It is important that people study English.

영어 공부하는 것은 중요하다. →  사람들이 영어 공부하는 것은 중요하다.

 

★‘people’에 대해서만 이해하면 된다.★

영어 공부하는 것 → ‘사람들이’ 영어 공부하는 것

 

누가 영어 공부하는 것인지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영어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할 확률이 높다. → ‘절’을 사용할 때는 주어가 필요하다. 학말영은 어쩔 수 없이, 'people'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대단한 법칙이 아니라, 내 맘대로 사용했을 뿐이다.)

[tip] 누구를 말하는지 이미 알고 있어서 ‘누가’라는 표현은 쓰지 않는 경우가 훨씬 많다!

- 수동태에서 ‘by+목적격(명사)’를 쓰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임!

 

의도

 

to부정사를 사용하는 문장이 자주 사용하는 패턴이라는 증거다. 어렵게 ‘that절’을 사용할 사람은 지구상에 아무도 없다. → 쉬운 표현을 사용하는 게 답이다!

 

질문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참고] 용어가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면, 문법 part.1의 강의를 참조해주세요.

링크: [문법 part.1]22강.to부정사와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

 

It is important for me to study English.

→ It is important that I study English.

내가 영어 공부하는 것은 중요하다.

 

위와 같이, 'for me'가 포함된 문장은 ‘that절’로 사용하는 게 오히려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절의 특징을 확실히 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1. to study English (의미상 주어가 없을 때)

- 절로 표현하고 싶어도, 동사 밖에 없다. → 절로 바꿀 필요가 없다!

2. for me to study English (의미상 주어가 있을 때)

- ‘주어+동사’로 표현할 내용이 모두 있다. → 자연스럽게 절로 활용할 수 있다!

 

 

잘 봤어

 

- that절의 재활용입니다. -

이해하고 난 뒤에는 머릿속에 저장할 필요도 없습니다. 왜냐구요?

→ 이미 머릿속에 있는데, 또 저장할 수가 없죠!(컴퓨터 - ‘덮어쓰기’는 가능)

 

 

 

정리 

 


 

 

It is important for me to study English.

→ It is important that I study English.

※두 문장을 읽고 알아야 할 점

- for me(의미상 주어), to study English(to부정사), that절

→ 억지로 외울 내용은 전혀 없네요! 이미 다 배운 내용들입니다!

 

뭐라고

- 안타깝지만, 강의를 준비하며 몇 가지 변수를 만났습니다. -

회화용으로는 문제 없지만, 시험용이 걸리네요!

다음 시간에 설명하겠습니다.

 

 

<수준 업그레이드?>It~that 강조구문

- 강조하고 싶은 부분(동사는 제외)을 it과 that 사이로 빼고, 나머지 부분은 뒤로 뺀다.

I like her.

 

It is I that like her.(주어, ‘I'를 강조)

 

It is her that I like.(목적어, ‘her'를 강조)

- 위의 문장은 ‘that → who'로 바꿔도 됨(why? 관계대명사와 구조가 같아서)

자세하게 설명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한다.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는지는 예문만 뚫어지게 보면 충분히 이해 가능!(원래 문장에 사용된 met 때문에, it 뒤에 was를 사용했다는 점이 가장 어려움)

 

[추가설명]부사나 부사구(전치사구)도 강조 가능

I met her yesterday. → It was yesterday that I met her.

I met her in the morning. → It was in the morning that I met her.

 

가주어, 진주어 구문과 헷갈릴까 봐 친절하게 설명할 뿐이다.

(실생활에서는 활용할 일이 거의 없다.) 

why? 학말영은 강조하고 싶으면, 단순하게 사용한다.

I like her very much.

('I'와 ‘her'를 분리해 강조할 상활은 실생활에서 거의 없다!)

- 이상 활용도가 적은 수준 업그레이드(?)였습니다. -

 

 

 

반응형

학말영 English/1-2. 문법 part.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