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주어,진주어]부록.that절을 쓸 수 없다?
[주의]학말영의 주관적인 의견도 다수 있습니다. 완벽한 내용으로 모두 믿지 않기를 바랍니다. → 완벽한 설명을 어디서도 찾을 수 없었기 때문!
안 배워도 문제는 없지만, 안 배우면 시험에 나올 때 틀릴 수도 있고...
학말영은 문법을 설명하며, 항상 당황한다. 꼭 예외가 있다. 그리고, 그 예외는 시험에 출제될 수 있다고 겁을 준다. 그래서 고민한다. 설명을 할까, 말까? ‘가주어, 진주어’도 마찬가지다. → 진주어로 that절을 쓸 수 없다, that절 안에 ‘should’가 생략되어 있어, 동사원형을 쓴다.
[속담] 털어서 먼지 안 나는 문법 없다.
→ 결점을 찾으려 하면, 조금도 허물이 없는 문법은 없다는 말.
(명심할 것: 예외는 자주 쓰지 않는다는 겁니다!)
진주어로 that절을 쓸 수 없다?
- difficult, easy, hard 등?
일명, ‘난이형용사’라고 한다. 부끄럽지만(?), 학말영조차 몰랐던 용어다.
→ 지난 시간의 강의와 전혀 상반되는 예외라서 간단하게 언급하기로 했다.
*난이형용사: 쉽고, 어려운 ‘난이도’를 나타내는 뜻의 형용사(^^)
<샘플>
It is difficult for children to study English.(O)
→ It is difficult that children study English.(X)
어린이들이 영어 공부하는 것은 어렵다.
‘난이형용사’라서 그렇다? 꼭 그렇지는 않다.
It is impossible for her to study English.(O)
→ It is impossible that she studies English.(O)
그녀가 영어 공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impossible도 ‘난이형용사’라고 함!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뭘까? ‘to부정사’를 사용하는 게 패턴이라는 의미다.
→ 위와 같은 형용사를 쓸 때는 대부분 ‘that절’로 활용할 일이 없다. 습관처럼 to부정사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It is difficult/easy/hard +to부정사
→ 습관처럼 쓰다보면 ‘that절’을 사용하는 게 어색해지고, 잘 쓰지 않는다.
→ 그 다음에는 쓸 수 없다는 설명까지 나온다.
★ 실생활에서 ★
학창시절까지 포함해 20년 동안 영어를 공부해 오면서 이런 내용을 몰랐지만, 문제가 생기지 않았던 이유가 있다. 대부분은 아래와 같이 사용한다.
English is difficult for children. 영어는 어린이들에게 어렵다.
It is difficult to study English. 영어 공부하는 것은 어렵다.
*‘It is difficult for children to study English.’라는 표현도 솔직히 길고, 복잡하다.
→ ‘의미상 주어(for+명사)’를 쓴다는 건 은근히 귀찮은 일이다. 문법적으로 신경써야 될 게 더 많다는 의미다.(좀 더 편하게 쓸 수 있다면, 그게 바로 정답이다!)
기본 설명에서도 밝혔다. 이런 독특한 문법 설명을 하는 이유는 한 가지다.
사람을 주어로 2형식 문장을 만들면, 황당한 말이 된다.
그래서, 가주어 ‘it'을 자주 사용하게 되었을 뿐이다!
I am difficult. 나는 어렵다. → It is difficult. 그것은 어렵다.
He is easy. 그는 쉽다. → It is easy. 그것은 쉽다.
She is impossible. 그녀는 불가능하다. →It is impossible. 그것은 불가능하다.
<문법의 기원>
it을 사용하면? 자연스러워진다! → 의미를 추가하기 위해, 'to부정사'를 붙이게 되었다. → 문법학자들이 연구한 결과, ‘it=to부정사’라는 것을 발견했다. → ‘가주어, 진주어’의 탄생!
*유레카: 질문에 대한 답을, 알아냈을 때 기쁨을 나타내는 말
★시험에 나온다면?★
It is difficult ( ) English.
① for her to study ② that she studies
문법책이나 글을 읽을 때 착각하는 게 있다. 자신이 시험을 치는 방식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시험을 칠 때는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는다. 시간이 제한적이라 주로 자신의 감(感)에 의지한다. 가장 핵심! ‘가주어, 진주어’를 분석해 가며 시험 문제를 풀지는 않는다.
→ 영어 문장에 익숙해진 상태에서는 위의 답을 찾을 확률은 90% 이상이다. why? 예문을 많이 본 사람들은, 'difficult to'가 좀 더 자연스럽다고 느낀다.
→ 진짜 시험을 잘 치는 사람의 방식이었습니다. 문법을 분석하는 것은 ‘선생님, 학말영, 문법학자, 교수님’으로 족합니다.
패턴이 달라보일 수도 있지만, ‘가주어, 진주어’ 구문도 똑같다.
주어+동사+that절 = 가주어 +동사+that절(진주어)
<샘플>
It is essential that you (should) pass the exam.
→ It is essential that you pass the exam.
네가 그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는 것은 필수적이다.
It is important that he (should) study English.
→ It is important that he study English.
<문법적 설명>
이성적 판단, 필요성을 나타내는 형용사 다음에 ‘that절(진주어)’이 나오면 should를 생략할 수 있다. - important, essential(필수의), urgent, necessary 등
이런 말장난에, 오해를 하면 안 된다.
that절의 내용이 무조건, ‘~해야 한다’라는 뜻으로만 쓰일까? 아래와 같은 표현도 충분히 가능하다.
It is important that he studies English.(O)
그가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중요하다.(should 포함 안했을 때)
It is important that he (should) study English.(O)
그가 영어를 공부해야 하는 것은 중요하다.(should 포함)
* 학말영은 ‘~해야 한다’는 뜻이 더 어색함!
★무조건 ‘should가 쓰인다.’는 착각은 하지 말자.★
[참고]should가 생략 가능하다는 설명은 찾아보면 이것보다 훨씬 많다.
→ 억지로 알 필요 없다!(학말영도 모른다.)
* 오해는 말아주세요. 문법에 질릴까 봐, 문법을 혼냈습니다!(^^;)
이번 강의를 준비하면서 여러 자료를 찾아보았다. 너무 따지고 묻는 한국인에게 쓴 ‘원어민’의 댓글도 찾아 볼 수 있었는데, 재미있었다.
→ 영어는 ‘물리학’이 아니에요!
문법은 너무 깊이 있게도, 너무 가볍게도 공부하면 안된다.
→ 너무 깊이 있게 공부하면? 문법학자가 되겠다는 뜻이다.
→ 너무 가볍게 공부하면? 활용할 수가 없다.
[tip]It is true that he is honest. → It is true for him to be honest.
위의 true가 쓰인 문장에서는 to부정사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that절’을 활용하죠. 어떤 법칙으로 아는 것보다는 예문들을 자주 접하면서, 좀 더 자주 쓰는 표현에 익숙해지는 게 중요합니다!
* 이번 시간의 내용은, 궁금한 점이 있어도 묻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깊이 있게 알 필요 없습니다.(사실, 학말영이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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