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사용법2]단수냐, 복수냐?

2015. 3. 11. 23:10

all the students, all students, they all, all you need?

작문 수업이 아니라면 비중 있게 살펴볼 사람은 거의 없다. 일반적인 형용사나 명사처럼만 써도, ‘all’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확률도 적다. → 지난 시간에 설명한 내용은 시험용으로 적합하지 않다. 시험은 좀 더 깔끔하고 명쾌하게 ‘옳고 그른 것’을 고를 수 있는 문제를 선호한다!

 

 

단수냐, 복수냐?

 


 

지난 시간에 배운 패턴들을 적극 활용해 보겠다.

All you need (is/are) love.

They all (like/likes) me.

All of the money (was/were) stolen.

It all (smell/smells) like Cheese.

All the students in my class (like/likes) me.

All his money (was/were) stolen.

All I can do (is/are) say thank you.

 

 

일부러

- 시험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

→ 아예 읽기조차 싫게 만드는 것!

* 힌트? 관계대명사처럼 사용하는 문장만 조심하면 됩니다.

그 외에는 별 것 아니죠!

 

[해설]

1. 단수 취급하는 경우

1)all + 관계대명사절 + 단수동사

-모든 것으로 해석하고, 단수 취급한다

All you need is love. 너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은 사랑이다.

‘to부정사와 동명사’의 해석만 기억해 보면 쉽게 해결된다.

‘~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단수 취급한다! → 정확히 일치한다.

[추가] All I can do is say thank you.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감사하다는 말을 하는 것이다.

 

2)단수 명사(or 셀 수 없는 명사)

It all smells like Cheese. 그것 모두는 치즈같은 냄새가 난다.

All of the money was stolen. 그 돈 전부(모두)가 도둑 맞았다.

All his money was stolen. 그의 돈 전부가 도둑 맞았다.

- it과 money가 ‘단수 명사’라는 것만 기억하면 된다.

→ 단수 동사인 ‘was’를 쓴다.

 

※‘all = 모두’라는 뜻만 생각해 복수 동사를 고르는 초보적인 실수만 하지 않으면 전혀 어렵지 않게 답을 구할 수 있다. → 해석만 해 보면 된다.

[추가예문]All the evidence says that he is the criminal.

모든 증거는 그가 범인이라고 말하고 있다.

 

 

핵심

 

셀 수 없는 명사(단수명사)의 개념, 관계대명사절의 해석만 알면 됩니다.

 

2. 복수 취급하는 경우

All the students in my class like me.

내 반의 학생들 모두는 나를 좋아한다.

They all like me.

그들 모두는 나를 좋아한다.

 

설명도 필요없다. 해석만 해보면 왜 그런지 이해할 수 있다.

‘students, they’는 복수 취급한다.

→ 혹시 이런 문제가 나온다면, 거저 주는 문제라고 생각하면 된다.

 

※why? 초보자는 all이라는 것만 본다면, 복수 동사를 고를 확률이 높다.

→ 복수 동사를 고르는 문제를 내면, 아무 생각이 없어도 맞출 확률이 높다!

 

[tip]시험 문제에서 난이도를 높이는 법

every person is ~~~ [모든 사람] - every는 단수 취급

All the people are ~~~ [모든 사람들] - people은 복수 취급

두 문장으로 헷갈리게 할 수도 있음. 

 

 

 

정리

 


 

 

단수냐, 복수냐? ‘all’은 속임수다!

→ 주어에 포함된 다른 단어들을 따져 봐야 한다.

 

[복습] 다시 한 번 답을 찾아보기 바랍니다.

→ 해석과 ‘all’의 주변 단어로 찾아보면 답이 쉽게 보인다.

All you need (is/are) love.

They all (like/likes) me.

All of the money (was/were) stolen.

It all (smell/smells) like Cheese.

All the students in my class (like/likes) me.

All his money (was/were) stolen.

All I can do (is/are) say thank you.

 

 

혹시

 

* 무엇인지 맞춰 보세요, 다음 시간에 설명 예정입니다!

 

 

반응형

학말영 English/문법 part.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