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방법3]동사의 '다음'에는 뭐가 오지?(+시험용)

2015. 7. 16. 21:01

먼저, 지난 시간의 마지막에 사용했던 문장을 ‘시험 문제’ 형태로 살펴보자.

The dinosaur was created (using/used) the DNA of several predatory dinosaurs and modern-day animals.

 

수능 문제

 

- 정답: using -

지난 시간에는 ‘주어와 동사’의 관계로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 한국어로는 ‘사용되다라는 해석도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고민이 있었다.

→ 당연히 가능하다. 그런데, 위의 ‘문장 구조’에서는 뒷부분만 봐도 사용하기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조에 익숙해지면 좀 더 영어가 쉬워지고 시험 문제도 좀 더 정확하게 맞출 확률이 높아진다!

 

 

 

주어 + 동사 + ? 

 


 

~~~(using/used) the DNA ~~~

 

사실, 대단할 것 없는 내용이다. 이미, 변형된 문장도 보여줬기 때문이다.

Dr.Henry Wu used the DNA.

우헨리 박사는/사용했다/DNA를

‘~을,를’로 해석하는 3형식 문장이다. ‘문장의 형식’만 이해하고 있다면, ‘the DNA’만 봐도 답을 찾을 수 있다. → ‘DNA를 사용되다’라는 표현은 한국어로도 불가능함!

* 혹시, 동사와 과거분사의 모양이 같은 ‘used’의 차이를 헷갈리지는 않으시겠죠?

→ 영어의 기본입니다!(모르면 안 됨)

 

해석

 

DNA is used ~~~

 

한국어의 해석을 영어로 옮기면 위와 같이 주어의 위치에 ‘DNA'가 나와야 한다.

‘은,는,이,가’주어의 조사로 사용된다. (한국어와 동일)

 

설명

 

* 지난 시간 마지막에, 약간 헷갈릴 수 있는 ‘해석’을 포함시킨 점 사과드립니다.

 

※ be used

- 해석만 해 봐도 알 수 있다. 뒷부분에는 바로 ‘명사’가 오는 경우를 찾기 힘들다.

ex1. It is used for fishing/cooking. 그것은 낚시/요리를 위해 사용된다.

ex2. It is used as a weapon. 그것은 무기로 사용된다.

ex3. It is used in the office. 그것은 사무실에서 사용된다.

ex4. It is used to fix the machine. 그것은 기계를 고치기 위해 사용된다.

 

읽기를 통해, 다양한 문장 구조와 사용 방식을 알게 된다. → 이해의 속도가 빨라진다.

 

 

 

동사 다음에 오는 구조는 다양하다!

 


 

쥬라기월드 지문에 나오는 내용 중, 몇 문장만 살펴보기로 하자! 일부러 설명은 최대한 자제하겠다. 직접 동사 뒷부분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느껴보기 바란다.

1. to부정사

~~~ are sent there to visit their aunt.

~~~ 보내졌다./방문하기 위해서/그들의 숙모를

 

2. 목적어(명사) + 전치사 + 명사

~~~ consider him as their alpha.

~~~ 간주하다(여기다)/그를/그들의 알파로

* 알파가 무엇인지는? 영화를 봤거나,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알아야 이해 가능합니다.(너무 고민하지 마세요)

 

3. that절

~~~ believes (that) raptors can be trained for military use.

~~~ 믿고 있다./랩터들이 군용으로 훈련될 수 있다고

~~~ discover that the Indominus has seemingly escaped.

~~~ 발견했다./Indominus가 겉으로 보아 탈출했다는 것을

※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와 취하지 못하는 동사?

- 간혹, 문법책에서 배우게 되는 내용이다. but, 크게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괜히, 외울 동사가 많아져 머리만 아프다. why?

→ 해석이 자연스럽고, 자연스럽지 못한 차이만 있을 뿐이다.

ex)believe, discover

- ‘that절(문장)’이 동사의 ‘다음’에 오면? 아주 자연스러운 해석(표현)이 된다.

- 억지로 외울 필요는? 절대 없다.

 

4. 분사구문?

The Indominus continues(동사) its rampage, killing(분사구문) several Apatosaurus and breaking(분사구문) into the park's pterosaur aviary.

- Indominus kills several Apatosaurus.

- It(Indominus) breaks into the park's pterosaur aviary.

* pterosaur aviary 익룡의 새장(서식지)

 

※ 분사구문, 동명사, to부정사 등

영어의 초보자들은 괜히 겁을 내지만, 단순히 동사와 같은 개념으로만 생각해보자.

- 한 문장에 ‘진짜 동사’는 한 개 밖에 올 수 없기 때문에, 적당한 형태로 변형되었을 뿐이다.

 

동사

 

동사의 뒷부분은 일반 문장의 구성과 똑같다. ‘주어’만 생략되어 있을 뿐이다!

[문법책의 설명]동명사, to부정사 등은 자체적으로 목적어를 취할 수 있다.

 

(추가 예시)

Hoskins assumes(동사) command and decides(동사) to use(부정사) the raptors to kill(부정사) the Indominus.

→ to부정사 뒷부분의 구조를 직접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단순히, ‘동사의 뒤에 무엇이 쓰였느냐?’라고만 생각하면 됩니다.)

 

 

 

최종 정리

 


 

상당히 복잡하게 설명한 것 같지만, 기본 개념은 단순하다.

→ 읽기가 어렵다면, 세 부분으로 분리해 보자!

 

주어  /  동사  /  ?

 ①   /   ②    /  ③

p.s)

학말영의 문법적인 설명들은 너무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 ‘샘플’로만 참고하기 바랍니다. 세 부분으로 나누는 것만 핵심일 뿐, 그 다음은?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읽으면 끝!

 

 

반응형

학말영 English/4.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