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ed]실전 문제들

2016. 1. 19. 11:14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들이 직접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시험문제(&회화)에서도 빈번하게 괴롭히는 부분으로, ‘능동, 수동’의 개념을 정확히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Questions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앞뒤로 나오는 ‘단어의 관계’에 주목해서 답을 찾기 바란다.

- 문법적으로 너무 따지지 않아도, 해석(?)만으로 대부분의 답은 찾을 수 있는 문장들이다.

1. I saw people (smoking/smoked).

 

2. I haven't (smoking/smoked) for two years.

 

3. There is a (smoking/smoked) room.

 

4. They served (smoking/smoked) salmon.

 

5. I don't like people (smoking/smoked) on the street.

 

6. Legs of pork were (smoking/smoked) over the fire.

 

7. I have to remind you that (smoking/smoked) in prohibited areas is not permitted.

 

8. They are happy to sit for hours, (smoking/smoked), not eating, not sleeping.

 

9. I (designing/designed) my house.

 

10. This course is (designing/designed) for people (wishing/wished) to upgrade their computer skills.

 

11. I have a smart phone (designing/designed) in Korea.

 

12. I'll never give up on (achieved/achieving) my goal.

 

13. He was (awarding/awarded) the prize for (designing/designed) the new convention center.

 

 

 

 

풀이1

 

 

 

 

 

 

 

 

 

 

 

풀이2

 

 

 

 

 

 

 

 

 

 

 

 

 

 

 

풀이3

 

 

 

 

Answers 

 


 

답을 모두 체크하셨나요?

문제를 풀지 않은 상태로 아래의 답변만 보면,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안 됩니다.

→ 답을 보기 전에 충분히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셨기를 바랍니다!

1. I saw people smoking.

나는 보았다./사람들이 담배피고 있는

 

[해설] ~하고 있는 (장면을) 보았다.

‘5형식’ 패턴에만 익숙해져 있다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다.

*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한다면? '문법part.1'의 ‘지각동사’ 강의를 참조 바랍니다.

 

 

2. I haven't smoked for two years.

나는 2년 동안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

 

[해설] 현재완료

자세한 설명은 필요없다고 판단한다.

 

 

완료

 

* 죄송합니다.

 

 

3. There is a smoking room.

저기에 흡연실이 있다.

 

[해설] 동명사 (담배 피는 용도의 방 - ‘용도’를 나타낼 때 사용되는 동명사)

문법적으로는 현재분사가 아닌 ‘동명사’라고 설명하지만, 별로 중요하지 않다. 단순히, ‘현재분사’라고만 생각하면 해석이 이상해질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 담배 피고 있는 방???

추가 ex. sleeping bag(잠자는 용도의 백 - 침낭)

 

 

4. They served smoked salmon.

그들은 제공했다./훈제 연어를

 

- smoked는 ‘훈제된’이라는 뜻만 생각해도 된다.

- ‘과거분사’라는 개념은 전혀 없이 사용해도 상관없다.

- 그래도 궁금하다면? 아래를 읽어보자.

 

[해설] ‘smoke - salmon’의 관계

'smoke'는 동사로 쓰일 때, ‘연기를 피우다’는 뜻이 있다. 아주 단순하게 생각해 보자!

- 연어가 연기를 내뿜었는지(능동) vs 연어에 연기가 내뿜어졌는지(수동)

 

 

5. I don't like people smoking on the street.

나는 사람들을 싫어한다./길거리에서 담배 피는

 

[해설] people을 수식하는 smoking

얼핏 보면, 1번과 구조가 비슷해 보인다. 그런데, 해석을 꼼꼼하게 해 보기 바란다.

‘보어’처럼 쓰였느냐, ‘명사 수식’으로 쓰였느냐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 문법적으로만 따지지 않는다면? 어떤 방식으로 해석해도, 시험이나 회화에서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6. Legs of pork were smoked over the fire.

돼지 다리는 불 위에서 훈제되었다(그을려졌다).

 

[해설] ‘수동태’의 개념 + 'smoked(훈제된)'의 뜻

 

 

7. I have to remind you that smoking in prohibited areas is not permitted.

나는 / 상기시켜 주려 한다. / 너에게 / 금지된 구역에서 담배를 피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해설] 동명사(주어로 쓰였음)

 

※ ‘문장 구조’ 파악

7번은 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아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 저런 문장이 어떤 구조로 사용되는지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remind +목적어 +that절(명사처럼)

상기시키다(상기시켜‘주다’) +누구에게 + ~하는 것을

- 주다 ~에게 ~을

- ‘4형식 구조’만 생각해 보면? 이해하기 쉽다!

 

 

 

8. They are happy to sit for hours, smoking, not eating, not sleeping.

그들은 행복하다. / 몇 시간 동안 앉아 있어서 / 담배피면서, 먹지도 않고, 잠자지도 않고

* 문제를 만들다 보니, 해석이 이상해진 점 양해 바랍니다.

- 이런 사람은 없겠죠?

 

[해설] 분사구문(~하면서)

~~~,(as they are) smoking, ~~~.

- they와 smoking의 관계만 이해하면 됩니다.(능동이냐, 수동이냐)

 

 

9. I designed my house.

나는 내 집을 디자인했다.

 

[해설] 과거형 동사

- 너무 쉽죠?

 

 

10. This course is designed for people wishing to upgrade their computer skills.

이 코스는/디자인되었다./사람을 위해/~하고 싶은/그들의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 이 코스는 컴퓨터 기술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서 디자인되었다.

 

[해설] 수동이냐, 능동이냐 - 해석을 하고, 단어들의 관계도 확인하자!

this course → is designed(수동)

이 코스는 디자인하다? 코스는 사람이 아니다. 누군가에 의해 디자인 된 것이다!

 

people → wishing(능동)

사람들이 원하고 있다. 사람들이 원해지고 있는 게 아니다!

 

 

11. I have a smart phone designed in Korea.

나는 한국에서 디자인된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

 

[해설] ‘made in Korea’라는 문구만 떠올려 보자. - 바로 이해 가능

 

 

12. I'll never give up on achieving my goal.

나는 내 목표를 성취하는 것에 대해 절대 포기하지 않을 거야.

 

[해설] 동명사

- ‘전치사+(동)명사’의 개념만 알면 간단히 해결된다.

 

 

13. He (awarded/was awarded) the prize for designing the new convention center.

그는 새 컨벤션 센터를 디자인 한 것에 대해 상을 수여했다.

그는 새 컨벤션 센터를 디자인 한 것에 대해 상을 수여받았다.

 

[해설]

awarded/was awarded → 둘 다 가능

designing → 동명사

 

 

해석

 

둘 다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강의가 길어지는 관계로, 좀 더 자세한 설명은 ‘부록’으로 연결됩니다.

 

 

 

 

정리

 


 

 

수동이냐 vs 능동이냐

되어지느냐, 받느냐 vs ~하고 있느냐, ~하느냐

 

→ 꼭 명심하기 바랍니다!

 

반응형

'English > 문법 part.3'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g,-ed]부록.수동태  (11) 2016.01.26
[ing,ed 총정리]2강.-ed  (12) 2016.01.01
[ing,ed 총정리]1강. -ing  (4) 2015.12.25
[국어 수업]수동이냐, 능동이냐?  (3) 2015.12.16
with분사구문/~한 채로  (18) 2015.09.25

학말영 English/문법 part.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