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ed 총정리]1강. -ing

2015. 12. 25. 18:45

영어를 공부하다 보면, 모양이 같은데 쓰임이 다른 경우가 있다. 특히, -ing와 -ed는 사용방식이 제각각이라 ‘영어의 초보’가 상당히 혼란스러워 할 수 밖에 없다. 학말영에서도 기본 개념을 모두 설명하긴 했지만, 전체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기회는 없었다. 이에 몇 개의 강의로 총정리를 해 보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흩어져 있던 머릿속 개념을 정리해 보는 계기로 만들어 보자!

 

* 지난 시간 강의, ‘수동이냐, 능동이냐’의 연장선상에서 읽어주세요.

- 사실은, ‘분사(=형용사)’를 좀 더 자세히 이해하기 위한 설명입니다.

 

현재진행형

 

 

 

형용사’처럼 - 현재분사

해석:~하고 있는 (중)인

 


 

먼저, ‘형용사’가 쓰이는 형태를 상상해보자.

→ 크게 2가지다. ‘보어, 명사수식’ → ‘-ing’도 똑같은 역할 가능

1. 보어(‘문장의 5가지 형식’에서)

 

1) 현재진행형 = be + -ing(현재분사-형용사)

He is studying English. 그는 영어 공부하고 있는 중이다.

is(~이다) + studying(~하고있는 중인)

→ ~하고 있는 중이다.

의외로 ‘진행형’에 사용되는 ‘-ing’가 ‘형용사’라는 생각은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처음에는 ‘be+-ing’라는 공식으로만 외워서 활용하는 게 훨씬 쉽기 때문인데, ‘-ing'를 계속 헷갈리게 만드는 주범이 되기도 한다.

→ 개념을 분리시킬 필요가 없다. ‘현재분사’에 ‘~이다’라는 해석의 ‘is(be동사)’가 결합했을 뿐이다.

 

 

※ 2형식 vs 현재진행형

She is beautiful(형용사).

He is studying(현재분사=형용사).

He is boring(현재분사=형용사).

 

2) 목적격보어 - 5형식: 명사+동사+명사+ 형용사(현재분사)/명사

I saw her walking across the street.

나는 보았다/그녀가/걸어가고 있는 (중인)/거리를 가로질러

→ 나는 그녀가 거리를 가로질러 걸어가고 있는 것을 보았다.

 

2. 명사수식

There is a sleeping baby.

- 분사 홀로 쓰일 때 (명사 앞)

There is a baby sleeping in the bed.

- 분사에 덧붙이는 표현이 있을 때 (명사 뒤)

 

명사 뒤에서 수식하는 개념은 꼭 알아 둘 것!★

분사가 ‘명사’ 뒤에 사용되는 경우는 활용도가 높다. 시험이나 회화 모두 마찬가지! 그런데도, 한국인들이 자주 틀리는 부분이다. why?

→ 명사 뒤에 ‘형용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

 

 

 

‘명사’처럼 - 동명사

해석: ~한 것, ~하는 것

 


 

명사가 어디에 사용되는지만 기억해내면 된다.

- ‘주어, 보어, 목적어’로 사용됨!

Seeing(주어=명사) is believing(보어=명사).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I like watching(목적어=명사) movies.

영화 보는 것을 좋아한다.

 

Thanks for coming(목적어=명사) to the party. - 전치사+명사(목적어)

파티에 와 주셔서(=와 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 ‘-ing’ 형태의 ‘일반명사’들

- building, meeting, camping, tasting(포도주 등의 ‘시음’), funding, ticketing...

- 너무 반복해서 쓰다 보니, ‘동명사’라는 개념조차 잊어버리고 평범한 명사처럼 사용하게 된 경우다.(반복의 힘은 무섭다)

- 굳이, 외우려고는 하지 않기 바란다. → 이런 표현들은 너무 많아서 한꺼번에 외워서 사용한다는 건 불가능하다. 이런 표현이 나올 때마다 알아간다고 생각하자!

 

 

 

‘부사’처럼 - ★분사구문★

해석: 다양함(접속사의 뜻이 다양하기 때문)

 


 

* 분사구문의 해석?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는 부사의 특성과 정확히 일치함.

- to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의 해석이 어땠는지 다시 한 번 복기해보기 바람!

 

If you have too much junk food, you will be fat.

Having too much junk food, you will be fat.

정크푸드를 많이 먹으면, 너는 살이 찔 거야.

 

<사용법>

1. 접속사를 없앤다.

If you have too much junk food, you will be fat.

2. 앞 뒤의 주어가 똑같다면, 주어 또한 없앤다.

you have too much junk food, you will be fat.

3. 동사는 아니지만, 동사와 가장 비슷한 성질을 가진 ‘-ing’로 바꾼다.

Having too much junk food, you will be fat.

분사구문

※ 학말영의 주관적 사용법

[주의]기존 문법책과는 설명이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but, ‘시험, 회화용’에서 검증된 방법으로 부작용은 전혀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 ‘분사구문’은 ‘분사’가 아니다. ★

예문의 해석을 다시 한 번 읽어 보기 바란다. ‘현재분사(~하고 있는 중)’의 해석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사용되는 방식도 ‘형용사’와는 다르다.

 

부사절에서 ‘접속사+주어’를 생략한다는 표시

→ 동사를 ‘-ing’ 형태로 변형

‘부사’처럼 사용

 

ing

 

* 능동이냐, 수동이냐? = ~하느냐, 되느냐?

- 다음 시간의 ‘-ed’편까지 읽어보면 좀 더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ing’의 쓰임 총정리

 


 

1. 형용사

He is studying English. (현재진행형-‘보어’의 개념)

I saw her walking across the street. (목적격‘보어’)

There is a sleeping baby. (‘명사 앞’ 수식)

There is a baby sleeping in the bed. (‘명사 뒤’ 수식)

2. (동)명사

Seeing(주어=명사) is believing (보어=명사).

I like watching(목적어=명사) movies.

Thanks for coming(목적어=명사) to the party. - 전치사+명사(목적어)

 

3. 부사

If you have too much junk food, you will be fat.

Having too much junk food, you will be fat.(분사구문)

 

 

p.s) 아래의 강의를 함께 읽으면 좀 더 이해하기 좋습니다.

- 링크: [동명사,현재분사,분사구문]동사가 변형되었다!-ing

 

반응형

'English > 문법 part.3'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g,-ed]실전 문제들  (4) 2016.01.19
[ing,ed 총정리]2강.-ed  (12) 2016.01.01
[국어 수업]수동이냐, 능동이냐?  (3) 2015.12.16
with분사구문/~한 채로  (18) 2015.09.25
의문사 도치/간접의문문/의문사절  (34) 2015.09.17

학말영 English/문법 part.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