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생크탈출]Institutionalized/문법적 설명

2016. 3. 26. 20:40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만 발췌해서 읽기 바랍니다. 그럼 바로 시작합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Red:

레드1

 

Brooks had no bug.

 

He's just institutionalized.

- 전형적인 수동태 구조 → 동사의 뜻 + ~되어진

→ 제도화되다 → 길들여지다

- institutionalize: …을 제도화하다; 규정하다.

 

The man's been in here 50 years, Heywood, 50 years!

- 현재완료: 과거와 현재가 연결

→ 50년 전부터 지금까지 쭈~~욱 있었다.

* 대단하다, 50년이라니...

 

This is all he knows.

- all (that/which) he knows

→ 그가 알고 있는 모든 것(관계대명사 생략)

* all은 상당히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혹시, 추가적인 쓰임을 알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 주세요.

- 링크: [대명사, 형용사]all 사용법(1)

 

In here, he's an important man...an educated man.

Outside, he's nothing.

 

Just a used-up con with arthritis in both hands.

- used-up: 낡아빠진, arthritis: 관절염

- 명사 + 전치사+명사+전치사+명사

(이런 식으로 덧붙이는 표현에 익숙해지면, 회화의 실력도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Probably couldn't get a library card if he tried.

- (주어) + could ~~~, if 주어 + 과거동사

- 가정법 구조: ~한다면, ~할텐데.

★ 현재사실의 반대는 가정법 과거를 쓴다고 문법적으로 배우지만, 오히려 헷갈리기만 한다. 현실적으로 일어나지 않을 일을 상상할 때, ‘가정법’을 쓴다고만 판단하면 사용하기 편하다. - 쇼생크 감옥 도서관의 ‘사서’였던 브룩스가, 실제로 바깥세상의 도서관에서는 책 한권 빌리지 못할 거라는 상상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추측성 발언 - 현재사실의 반대와는 상관이 없다)

 

You know what I'm trying to say(의문사+주어+동사)?

- 전형적인 ‘의문사절 = 명사(목적어)’ 패턴이다.

 

 

Prisoner 1: 

헤이우드

 

I do believe (that) you're talking out of your ass.

- 전형적인 ‘that절 = 문장 = 명사(목적어)’ 패턴이다. <!--[if !supportEmptyParas]--> 

<!--[if !supportEmptyParas]--> <!--[endif]-->

Red:

You believe whatever you want(복합관계사+주어+동사).

- what+ever(복합관계사): 무엇이든지 간에, 무엇이라도

- 의문사절과 패턴이 같다 → 명사(목적어)로 사용

* 복합관계사는 사용법이 다양합니다. ‘부사, 형용사’로도 활용하죠. 혹시 기억이 나지 않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 바랍니다.

- 링크: [문법]57강.의문사+ever, 복합관계사

<!--[if !supportEmptyParas]--> <!--[endif]-->

But I tell you (that) these walls are funny.

- 주어+동사+목적어+목적어(that절=문장)

- ~에게 ~을 ~주다 → 4형식 구조★★★

<!--[if !supportEmptyParas]--> <!--[endif]-->

First you hate them.

 

Then you get used to them.

- get(=be) used to 명사: ~에 익숙해지다.

 

※ 모양은 비슷한데 다른 표현 추가

1. used to 동사: ~하곤 했다(과거의 습관)

ex) I used to smoke, but I gave up a couple of years ago.

내가 예전에는 담배를 피웠지만 두어 해 전에 끊었다.

2. be used to 동사: ~사용되어진다(to부정사: ~하기 위해서)

ex)This tool is used to fix the car.

<!--[if !supportEmptyParas]--> <!--[endif]-->

Enough time passes...you get so you depend on them.

- get so (that) +문장: ~하게 되다, ~한 상태에 이르다.

* 미국 구어체

<!--[if !supportEmptyParas]--> <!--[endif]-->

That's "institutionalized."

이게 바로 길들여진다는 거야.

<!--[if !supportEmptyParas]--> <!--[endif]-->

Prisoner 2, 3:

죄수

Shit. I could never get like that.

- get ≒ be

→ 구어체에서는 'get'의 활용도 많다.

ex.I was bored. ≒ I got bored. <!--[endif]--> 

- like(전치사): ~처럼, 같이

<!--[if !supportEmptyParas]--> <!--[endif]-->

Oh, yeah? Wait till you've been here as long as Brooks.

- till(=until): ~까지, as long as: ~만큼 오랫동안 

<!--[endif]-->

 

Red:

레드2

Goddamn right. They send you here for life

- for life: 평생을

<!--[if !supportEmptyParas]--> <!--[endif]-->

...that's exactly what they take(의문사?+주어+동사).

- ''으로 해석할 때는 아래와 같이 이해하는 게 좋다.

- what = the thing which (‘관계대명사 what’이라고 문법책에서 배우는 이유다)

- that's exactly the thing which they take.

<!--[if !supportEmptyParas]--> <!--[endif]-->

Part that counts, anyway.

- 해석: 계산하는 부분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좀 더 이해가 쉽도록 what(the thing which)을 약간 변형시켜 보겠다.

that's exactly the part that(=whcih) they take and count.

= 그들이 가져가고 계산하는 부분

* 문법적으로 따지지 말고 뜻만 이해하기 바랍니다.

 

 

- 이것으로 설명을 마무리합니다. -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정리

  


반복적으로 밝히지만, 문법적으로 너무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읽을 때 궁금했던 부분만 다시 살펴보면 됩니다.

p.s)

마지막으로, 영화 장면을 직접 보실까요?

- 링크: Institutionalized(유투브)

 

 

반응형

학말영 영화+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