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일치]and,or,of - 해석으로 찾아라!
단순히 명사 한 가지만 주어로 사용한다면 ‘단수, 복수’를 구분하기 쉬운 편이다. 그런데, 여러 단어가 결합해서 나온다면? 의외로 헷갈린다. 그렇다고, 복잡한 것은 아니다. 기본은 해석으로 찾으면 되기 때문이다!
기본패턴
and: 더하기 - 복수
James and Charles like Robin. 제임스와 찰스는 로빈을 좋아한다.
※ 1 +1 = 2 - 당연히 ‘like’를 사용!
or: 둘 중의 하나 - 단수?
James or Charles likes Robin. 제임스, 또는 찰스가 로빈을 좋아한다.
A or B → A 또는 B → A 아니면 B
‘단수냐, 복수냐’는 해석의 특성상, 뒤에 해석하는 B에 맞춰주면 된다!
※추가: either A or B, Neither A nor B: or? 당연히 B에 맞춰주면 된다.
ex)Either James or Charles likes Robin. 제임스 아니면 찰스가 로빈을 좋아한다.
of: a friend of mine is ~~~.
기본적으로는 ‘A of B’의 A에 일치시켜 사용한다.
* and와 of는 상식적으로만 생각하면 해결됩니다.
변칙적인 패턴?
문법책에서는 주로 기본에서 벗어난 패턴을 설명한다. 아래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해석으로 이해가능하다!
1. and → 단수 취급
Curry and rice is delicious. 카레라이스는 맛있다.
Bread and butter is delicious. 버터 바른 빵이 맛있다.
→ A와 B가 아니라, AB가 섞여 있는 하나의 의미다. 뜻으로 이해하면 된다!
※but, 절대적인 법칙은 아니다. → 시험에 출제하기 어려움.
2. B에 수일치 시킨다 → 해석할 때, 뒤에 오는 명사에 수일치
Not only A but also B = B as well as A
A 뿐만 아니라 B도 ~ 이다.
not A but B
A가 아니라 B는 ~ 이다.
국수 뿐만 아니라 밥은 ~이다.
* 깔끔한 문장을 만들기 힘드네요. 여러분이 직접 만들어봅시다!
3. of
Two thirds of the people are poor. 사람들의 2/3는 가난하다.
One third of the population is rich. 인구의 1/3은 부자다.
Most of the people were poor. 사람들의 대부분은 가난하다.
Most of the area is empty. 그 지역의 대부분은 비어 있다.
위의 내용은 법칙이 아니다. ★‘of’라는 단어만 보고 동사를 사용하면, 실수할 확률이 높다는 의미로 설명하는 내용일 뿐이다!
4. 시간, 거리, 가격 등 → 한 덩어리로 볼 때는 단수 취급
Fifty dollars is expensive.
Ten years is a very long time.
※but, 절대적인 법칙은 아니다. → 시험에 출제하기 어려움.
* 대부분은 해석으로 이해 가능합니다.
길게 설명(?)했지만, 해석으로 이해 가능하다. 그래서 시험에 내기도 좋고, 군더더기가 없는 가장 깔끔한 내용을 한 가지 더 소개하려 한다!
★A number of + 복수명사 vs The number of + 복수명사★
많은 vs ~의 수
A number of students hate English.
수많은 학생들이 영어를 싫어한다. → 복수 취급
The number of students in the hall is too many.
강당의 학생들 수는 너무 많다. → 단수 취급
- 깔끔하면서, 약간의 속임수(trick)도 있는 내용 -
→ 시험이 좋아합니다.
'English > 1-2. 문법 part.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법 part.2를 마치며 (2) | 2015.06.18 |
---|---|
[수일치]부정사,동명사,관계대명사 - 시험용 (8) | 2015.02.26 |
[수일치]every,each (13) | 2015.02.24 |
[생략,삽입]군더더기를 빼느냐, 붙이느냐! (2) | 2015.02.07 |
[도치구문]강조어구+동사+주어 (28) | 2015.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