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의 힘]읽기의 맵(map:지도)을 그리다
[읽기의 힘]
읽기의 맵(map)을 그리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문법 용어가 있다.
→ to부정사 = to + 동사 = 명사, 형용사, 부사
문법책에서는 세가지 용법으로 배운다.
→ 명사, 형용사, 부사(적 용법)
이유는 너무 단순하다. 영어에서 단어를 인식하는 방법은 단 4가지이기 때문이다.
→ 명사, 형용사, 부사, 동사
사실, 4가지로만 영어를 인식하라는 법은 없다. 하지만?
→ 우리가 가장(?) 혐오하는 ‘일본식 영문법’에서는 핵심 기준이다.
※ 몇몇 사람들은 거부감을 느낄지 모르겠다. 하지만, 한국인들은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일본식 영문법’을 기초로 배우고 있다(아마 미래에도 그럴 것이다). 이 방식을 무조건 고수할 필요는 없지만, 영어의 길을 잃고 헤맬 때는 상당히 유용한 도구란 것을 명심하고 아래의 지도(?)를 살펴보기 바란다.
* 일본식 영문법이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영어를 포기한 사람들이 화풀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만들어놓은 마녀사냥 식 문구일 뿐이다.
<English Map>
(문장의 형식을 기준으로) 단어의 쓰임은 단 4가지다.
★ 동사, 명사, 형용사, 부사
1형식: 명사(주어) + 동사
ex)I go to school(부사).
2형식: 명사(주어) + 동사 + 명사/형용사(보어)
ex)She is beautiful. She is a doctor.
3형식: 명사(주어) + 동사 + 명사(목적어)
ex)I love you.
4형식: 명사(주어) + 동사 + 명사(목적어) +명사(목적어)
ex)I gave her a present.
5형식: 명사(주어) + 동사 + 명사(목적어) +명사/형용사(보어) ex) I made him a doctor. I made him happy.
* 부사는 어딨지?
- 문장의 형식에 포함되지 않으면 ‘부사’처럼 쓴다고 설명함.
or '명사, 형용사가 아니면 부사다.'라고 생각하면 됨.
- to 부정사 = to +동사(원형) = ‘명사, 형용사, 부사’(처럼 쓰임)
- 동사 + ing = 명사, 형용사, 부사
* 동(명사), 현재분사(형용사), 분사구문(부사)
- 동사 + ed = (과거)동사, 형용사, 부사
* 과거분사(형용사), 분사구문(부사)
★ 전치사 + 명사 = 부사, 형용사
ex) I go to school(전치사+명사=부사).
The flowers in the garden(전치사+명사=형용사) are beautiful.
★ 접속사 + 문장 = 명사, 부사
* '부사절, 명사절'로 검색해보면 다양한 정보를 확인 가능
- 의문사 + 문장 = 명사
* '의문사절'이라는 용어로도 확인 가능
-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 문장 = 형용사
<포인트>
지도를 항상 볼 필요는 없다.
→ 길을 찾아야 하는 상황(=읽기에서 헤맬 때)에서만 찾아보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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