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강.to부정사와 동명사 총정리, 급할 때 찾아보세요!

2014. 5. 8. 07:11

 

 

오늘은 ‘to부정사와 동명사’ 강의를 마무리하는 시간입니다. 핵심적인 내용을 전체적으로 보면서 나무가 아닌 숲을 볼 수 있는 계기로 삼았으면 합니다.

 

이거 재방송이야?

 

 

 

 

to부정사 = to+동사원형 

  


 수없이 많은 동사명사, 형용사, 부사 처럼 쓰고 싶어 만들어졌다.

3가지 사용법

 

1.명사적 용법(~하는 것, ~하기)

To see is to believe.-주어, 보어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I like to study English.-목적어

나는 영어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I taught him to study English.-목적격 보어

나는 그가 영어 공부하는 것을 가르쳤다.

 

→ 문장에서 명사가 쓰이는 위치에 사용 가능하다.

 

목적격보어(5형식의 보어)에 쓰이는 to부정사

want, cause, teach, allow, ask, tell, permit, encourage, lead, force, oblige, compel, command, enable, believe 등

 

I taught him to study English.

나는/ 가르쳤다/ 그가/ 영어 공부하는 것을

→ 목적어를 to부정사가 부연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보어처럼 사용가능하다고 한다.

 

 

2. 형용사적 용법(~할, ~하는)

I have a letter to write.

나는 쓸 편지가 있다.

I have a pencil to write with.

나는 쓸 연필을 가지고 있다.

 

→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한다. 명사 뒤에 위치한다는 것은 꼭 명심하자.

*전치사 with를 쓰는 경우는 12강을 참조 바람.

링크-->2014/04/16 - [English/문법] - 12강.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 항상 명사 뒤에 온다

 

3. 부사적 용법(다양한 해석으로 사용)

문장의 형식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부사처럼 사용된다.(링크--> 부사의 개념)

1)~하기 위해서

I go to the school to play soccer.

나는 축구를 하기 위해서 학교에 간다.

→ 부사적 용법의 70~80%는 ‘~하기 위해서’로 사용된다. 그만큼 활용도가 높다.

2)~해서~하다.

He grew up to be a doctor.

그는 자라서 의사가 되었다.

→ 해석이 특이하다. 예문으로 외우는 게 이해하기 쉽다.

3)~하니,~해서

I am glad to meet you.

너를 만나게 되어서 기뻐.

→ 형용사 'glad'를 수식하는 뉘앙스라 부사적 용법이라 한다.

4)~을 하다니

He must be rich to buy an expensive car.

그는 비싼 차를 사다니 부자임에 틀림 없다.

→‘to buy'가 형용사인 ’rich'를 수식하는 구조다.

5)~하기에

This water is too salty to drink.

이 물은 마시기에 너무 짜다.

 

 

 

동명사(~ing, ~하는 것)

 


 

동사와 명사의 성격을 둘 다 갖고 있다는 뜻으로, to부정사의 명사적 용법과 바꿔 쓸 수 있다.

Seeing is believing.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To see is to believe.

→ 동명사가 좀 더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짧기 때문에.

 

★전치사의 목적어★

to부정사는 불가능한 역할을 추가로 한다.

Thanks for coming to the party.

파티에 와줘서 감사합니다.

Thanks for to come to the party.

→전치사 ‘for' 뒤에 동명사 ’coming'을 사용 가능하다.

 

  

 

to부정사와 동명사 

 


 

 

1.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시험에 자주 출제됨)

 

want, wish, hope/decide, expect, plan, manage/promise, agree, ask, pretend

I decided to go shopping.

나는 쇼핑 갈 것을 결심했다.

 

미래지향적: ‘~할 것을로 자주 해석되는 to부정사의 특성을 이용했다. 그래서 동명사를 쓰지 않는다.

 

2.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시험에 자주 출제됨)

enjoy, deny, mind, give up, quit, postpone, avoid, finish, put off, consider 등

He enjoyed playing soccer.

그는 축구하는 것을 즐겼다.

 

과거지향적: ‘~한 것을, ~하는 것을’ 로 해석되는 동명사의 특성을 이용했다. 그래서 to부정사를 쓰지 않는다.

 

 

3. to부정사와 동명사 모두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like, begin, start, love, continue, prefer, hate 등

I love watching movies.

I love to watch movies.

 

→둘 다 사용 가능하다.

 

 

4. to부정사와 동명사가 뒤에 올 때 의미가 달라지는 동사들

remember, forget, try, regret, stop

 

→ 자세한 설명은 21강을 참조 바랍니다.

링크: 21강.to부정사와 동명사가 뒤에 올 때 의미가 달라지는 동사들

 

 

5. 의미상의 주어

to부정사나 동명사의 ‘행동, 상태’를 누가 하는 것인지 설명해주는 역할이 ‘의미상 주어’다.

 

1) to부정사

for+목적격

It's difficult for me to understand English grammar.

내가 영어 문법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다.

 

→ to부정사의 행동이나 상태를 누가 하는 것인지 설명해주는 역할을 하는 게 ‘의미상 주어’다.

 

of+목적격(예외)

It's nice of you to say so.

너가 그렇게 얘기해주다니, 감사해요!

 

사람의 성질을 나타내는 형용사가 오면, 예외적으로 ‘of'를 사용한다.

→ kind, nice, wise, cruel, stupid, good, foolish 등

 

2) 동명사

소유격, 목적격

He is proud of my being a doctor.

He is proud of me being a doctor.

그는 내가 의사인 것을 자랑스러워한다.

→ 소유격과 목적격 둘 다 가능하다.

 

 

 

6. 부정형

not+to부정사, 동명사

I decided not(never) to study English.

나는 영어공부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He is proud of not being a doctor.

그는 의사가 아닌 것이 자랑스럽다.

 

이렇게 간단한 걸 길게 설명한거야?

 

 

 

정리

  


 

10~23강까지의 내용을 요약해 설명했다. 최소한의 것만 포함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꼭 본강을 참조하기 바란다.

‘학말영’이 to부정사와 동명사에 대해 모두 설명한 것은 아니다. 핵심을 벗어나거나 다른 문법을 배운 뒤에 포함해야 할 내용은 배제하였다. 하지만, 혼자서도 독학할 수 있을 정도의 뼈대가 되는 내용이다.

 

 

to부정사와 동명사 강의를 보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꾸벅

 

 

p.s)예고

다음 문법 강의는 ‘분사’ 입니다.

 

 

반응형

학말영 English/1-1. 문법 pa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