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강.현재완료의 용법- 완료,결과,경험,계속

2014. 5. 31. 14:33

문법을 배우다 보면 다양한 용법 때문에 머리가 아프다. 한국에서는 용법을 구분하라는 시험 문제까지 나오기 때문에 문법을 포기하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한다. 하지만, 그 취지는 너무 순수하다. 활용도를 높이고, 보기 편하게 만들기 위해 언어학자들이 분류해놓은 것이다.

 

한국에서는 시험용

 

용법 자체에 대해서는 집착할 필요 없다. ‘현재완료’를 좀 더 폭넓게 사용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용법에 대한 문제가 나온다고 하면, 분명 자세히 봐야 합니다! 학말영은 썩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언어를 이분법적으로 판단하기에는 너무 복잡하고, 미묘한 뉘앙스가 많습니다.

 

 

 

완료

 


 

‘현재를 기준으로 과거부터 해왔던 행동이 완료되었다.’는 의미다. 가장 활용도가 높아 용어의 이름에까지 사용되는 영광을 누리고 있다.

<예시>

I haven't finished homework yet. 나는 아직 숙제를 완료하지 못했다.

He has just arrived home. 그는 막 집에 도착했다.

 

현재완료는 주로 just, already, yet 등과 함께 쓰인다고 한다. 그러나, ago, yesterday, last, when등과 같은 부사는 현재완료로 사용불가하다고 한다. 개념적인 설명을 제대로 이해했다면 이건 당연한 이치다.

 

I arrived home three days ago. 나는 3일 전에 집에 도착했다.

I arrived home last Friday. 나는 지난 금요일에 집에 도착했다.

→ 과거에 일어난 일이다. 현재를 기준으로 전혀 연결되어 있지 않다.

 

완료에 대한 용법은 지난 시간의 강의도 꼭 참조하기 바랍니다.

링크-> 2014/05/30 - [English/문법] - 28강.현재완료의 개념(2), 지금 완료했다?

tip)

home-명사와 부사

I left home.나는 집을 떠났다.(집-명사)

I arrived home. 나는 집에 도착했다.(집에-부사)

형용사로도 쓰인다. 상당히 희안한 놈이다. 자세한 설명은 꼭 사전을 찾아보기 바란다!

 

 

 

결과

 


 

‘과거에 한 행동이 원인이 되어 그 행동의 결과가 현재에 나타난다(영향을 미치고 있다).’라는 말장난이 심한 용법이다.

억지같은  설명

 

<예시>

He has lost the wallet. 그는 지갑을 잃어버렸다.

→ 과거에 잃어버렸다.(원인) → 현재를 기준으로 잃어버린 지갑을 찾지 못하고, 잃어버린 상황에 있다.(결과)

이미 지난 시간에 설명한 예문이다. 학말영은 ‘결과’라는 용법에 대해서는 솔직히 납득하기는 어렵다.

 

과거에 잃어버린 사건이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이 정도만 이해하고 있으면 된다는 게 학말영의 판단이다.

 

<one more>

He has gone to Korea.

→그는 한국에 갔다.(원인) → 현재 그는 한국에 가고 없다.(결과)

 

왜 복잡하게 설명해

* 때로는 굳이 필요 없는 문법 설명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tip)

대화를 하는 곳- 한국

I have gone to Europe.(x)

You have gone to Europe.(x)

→이런 말은 쓸 수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미쳤니?

*유럽에 가버린 사람이 한국에서 대화를 할 수는 없는 법입니다.

 

 

 

경험

 


 

 

과거에 했던 경험은 현재를 기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경험은 지워지지 않으니까요!

*이 부분도 이전 시간에 이미 설명했습니다.

<예시>

I have been to Korea before. 나는 전에 한국에 간 적이 있다.

→ 과거에 다녀왔다. → 현재를 기준으로 한국에 다녀온 경험이 있다.

Have you ever been to Korea? 너는 이전에(지금까지) 한국에 가 본 경험이 있니?

I have met him once. 나는 그를 한 번 만난 적이 있다.

 

경험을 나타낼 때는, ever, never, once, before 등과 함께 쓰인다고 한다. 이것도 당연하다.

 

why?

이전에 만난 경험이 있다.

결코 만난 경험이 없다.

한번 만난 경험이 있다.

전에 만난 경험이 있다.

→ 외울 필요 없이 한 번 이해만 하면 되는 부분이다.

 

tip)

He has been to Europe. 그는 유럽에 다녀온 경험이 있다.- 경험

He has gone to Europe. 그는 유럽에 가버렸다.(가버려서 현재 없다.) - 결과

→ 두 문장의 구분은 시험에 자주 나옵니다. 실생활에서 활용도 역시 높은 문장들이므로 지금 정확히 알고 갑시다!

 

 

 

계속

 


 

 

‘과거의 행동이나 상태가 현재를 기준으로 계속되고 있다.’는 뜻이다. 뉘앙스를 잘 알아야 한다. 현재를 넘어 미래에도 계속되리라는 느낌이다.

I have worked here for ten years. 나는 여기서 10년 동안 일해왔다.

→ 나는 여기서 10년동안 일했는데, 내일은 일을 안할까요?

 

닥쳐

* 문법에서는 극단적인 예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I have known him since my schooldays. 나는 학창시절부터 그를 알고 지냈다.

→ 나는 그를 학창시절부터 알아왔고, 알아온 사실이 계속되리라는 느낌이다.

 

 

 

정리

  


 

 

1. 완료, 결과, 경험, 계속에 대한 4가지 용법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2. 용법을 보고 구분하려 할 필요는 전혀 없다. 시험에 나온다고 하면? 어쩔 수 없다. 자세히 보자.

*학말영은 중학교 내신시험을 빼고는, 용법을 구분하라는 문제를 본 적이 없습니다.

 

3. 이해했으면 용법은 버려도 좋다!

 

내가 어떻게 알아

*한국의 다양한 영어 시험을 모두 알고 있지는 못한 점 양해 바랍니다.

 

p.s)

용법 간의 경계가 모호한 경우도 있습니다.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인 거죠! ‘완료냐, 결과냐?’ 시간을 낭비하는 건 정말 손해입니다.

 

 

 

 

반응형

학말영 English/1-1. 문법 pa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