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치구문]강조어구+동사+주어

2015. 2. 5. 17:33

주어+동사 → 동사 +주어

 

지난 시간에는 자주 사용하는 표현들을 통해 '도치'의 기본개념을 알아 보았다. 의외로(?) 모두 알고 있는 개념이었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앞으로 빼고, 주어와 동사의 위치만 바꾸는 패턴이었다. ‘문장의 형식’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더 복잡하게 만드는 설명 같겠지만, 여러분의 생각과는 정반대다. → 상대방을 배려한 행동이다. 문장을 좀 더 틀려서 도치가 되었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려주려는 것이다.

 

배려심

 

[경고]

1. 문장의 형식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배운 뒤 발생하는 역효과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2. 법칙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 무조건 강의 내용처럼만 사용한다는 착각은 하지 않기 바랍니다.

 

- 이제, 지난 시간의 기본 개념을 이용하는 도치구문들을 본격적으로 살펴 봅니다. -

 

 

 

부사(구) 도치

 


 

 

주어+동사+부사(구) → 부사(구)+동사+주어

 

Sam is in the bed.In the bed is Sam.

The man sat on the couch.On the couch sat the man.

 

- 'there, here'과 같은 패턴임!

ex)There are people, Here it is.(대명사가 주어면, 도치×)

sat

 

★1,2형식의 경우는 ‘주어와 동사’의 자리만 바꾼다.★

조동사를 쓰는 것보다 안 쓰는 게 편하다고 판단하면 된다.

→ 의문문과 부정문에서만 조동사 do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하다.

추가 ex) Bus comes here. → Here comes bus.

 

 

 

보어 도치

 


 

 

주어 +동사+보어(형용사/분사) → 보어 + 동사 + 주어

* 일반적으로 명사가 보어인 경우는 도치시키지 않음!

Sarah is beautiful. → Beautiful is Sarah.

Sam goes mad. → Mad goes Sam.

 

부사 도치

 

‘대명사 주어’는 도치하지 않는다고 하는 것도 부사와 같음.

 

 

 

목적어 도치

 


 

 

주어+동사+목적어(명사) → 목적어(명사) +주어(명사) +동사

Sam likes Nina. → Nina Sam likes.

 

★ 목적어 도치는 주어를 뒤로 보내지 않는다.★

Sam likes Nina. → Nina did Sam like.(×) or Nina likes Sam.(×)

 

명사(주어)+동사+명사(목적어)

 

- 목적어를 맨 앞에 사용하면 -

주어와 같은 명사라서 도치되었는지 전혀 알아채지 못할 수 있다.

* 보어 도치에서 명사를 도치시키지 않는다는 것도 같은 이유임!

 

부정 목적어 도치

강조어구 + 조동사 + 주어 + 동사~~

 

He didn't say a word.Not a word did he say.

He didn't have any money.Not any money did he have.

'not이 앞으로' 함께 튀어나오는 게 특이하지만, 기본법칙을 벗어나지는 않는다.

- 예문의 모습을 한 번만 더 살펴보고, 아래로 넘어가자!

 

 

 

‘부정어’ 도치

 


 

never, seldom, no sooner, hardly, barely 등 + 조동사 + 주어 + 동사 ~~

                                                        + be동사 + 주어

 

He could hardly work. → Hardly could he work.

He has never lied to me. → Never has he lied to me.

He was barely able to sleep. → Barely was he able to sleep.

해석

 

 

 

정리 

 


 

기본 개념은 지난 시간과 일치한다. 약간 추가된 개념까지 합치면 세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1. 주어 + be동사 +강조어구

→ 강조어구 + be동사 + 주어

2. 주어 + 일반동사 + 강조어구

→ 강조어구 + 일반동사 + 주어

3. 주어 + 일반동사 + 강조어구

→ 강조어구 + 조동사 + 주어 + 일반동사(분사 포함)

*예외(?): 강조어구+주어+동사 (1,2형식의 대명사 주어, 목적어 도치)

 

 

복잡

 

<도치에 관한 추가 Tip>

- 일부러 문법을 틀리다 보니, 사용 방식도 강의 내용처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배우려 하는 순간, 더 헷갈릴 수도 있어 ‘주어와 동사’의 위치가 바뀌는 것만 기억하기 바랍니다.

- 일반적인 문장에서 도치가 사용된 것을 알아채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 문장의 처음에, 명사의 모양이 아닌 주어가 나옵니다.

 

※ 시험에서는 어떤 문제를 낼까? 대부분, 수일치 문제를 낸다.

There are people.

There is a woman.

Here it is.

Here they are.

→ 자주 쓰는 ‘there, here 패턴’에 ‘도치’의 진리가 모두 담겨 있다!

 

 

 

반응형

학말영 English/1-2. 문법 part.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