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사의 타동사화]listen to

2015. 4. 17. 21:38

I wanna(want to) listen to it, okay?

지난 시간에 사용했던 예문이다. 여기에도 문법적인 말장난이 가능한 패턴이 있다.

→ 자동사의 타동사화!

 

1,3형식

 

- 이름 자체는 상당히 어려워 보이지만, 개념은 꽤나(?) 단순하다. - 

 

 

1형식: 주어 + 자동사

3형식: 주어 + 타동사 +목적어

*자동사, 타동사가 헷갈린다면, 아래의 강의를 참조 바랍니다.

링크: 자동사 vs 타동사

 

 

 

‘~을, 를’로 해석하고 싶다!

 


He listened(자동사) carefully! 그는 주의깊게 들었다.

주어 + 동사 + 부사

He listened to(타동사) the music. 그는 노래 들었다.

주어 + 동사 + 명사

 

위의 두 문장에 이번 시간의 핵심이 모두 담겨있다!

 

<‘자동사의 타동사화’라는 뜻>

1. listen은 자동사다(??).

‘~을,를’로 해석하는 문장을 만들고 싶을 때, 목적어(명사)를 바로 뒤에 쓸 수 없다.

I like music. 나는 음악을 좋아한다.(주어+동사+목적어)

- 이런 방식이 불가능하다.

 

2. 자동사를 ‘타동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to’가 필요하게 되었다.

He listened to the music. 그는 음악을 들었다.

‘~을, 를’로 해석이 가능해진다.(1 → 3형식으로 탈바꿈)

 

 

※구동사 vs 자동사의 타동사화

1. 새로운 뜻으로 변하면?

→ 구동사(turn:돌리다, turn off: 끄다)

 

2. 뜻은 전혀 변하지 않은 채, ‘~을, 를’로 해석만 되게(3형식으로) 만들고 싶다면? → 자동사의 타동사화(listen:듣다, listen to:듣다)

 

3. 대명사를 중간에 끼울 수 없다면?

→ 자동사의 타동사화

ex)I listened it to.

 

listen

 

* listen과 to는 너무 친한 사이!

 

 

 

동사 + 전치사

 


 

자동사가 타동사처럼 쓰이는지 아닌지는 아래의 표현을 봐도 이해할 수 있다.

 

He came to me. 그는 나에게 왔다.

명사 + 동사 + /전치사+명사(전치사구=부사구=부사)/

→ come은 평범한 동사로 사용되었을 뿐이다!

 

I looked at her. 나는 그녀를 바라봤다.

명사 + /동사+전치사(동사)/ + 명사

look at은 하나의 동사처럼 쓰고, 뒤의 her는 ‘~을,를’로 해석된다.

→ 자동사의 타동사화

<추가예시>

I can deal with it. 나는 그것을 처리(해결)할 수 있어.

→ 자동사의 타동사화

I live with my friend. 나는 내 친구와 살고 있어.

평범한 동사(단순히 ‘전치사+명사’가 추가되었을 뿐)

 

아니지

 

- 문법적(학문적)인 설명을 했을 뿐입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복잡한 문법 없이도, 아래처럼 ‘숙어’로만 사용합니다.

deal with vs live

영어를 공부하면, 너무나 당연하게

‘deal with'를 패키지 상품처럼 묶어서 외우게 됩니다.

live는 그저 하나의 동사로만 인식하게 되어 있죠!

 

I can deal with it.

I live with my friend.

 

 

웃기다

 

* 의외로 ‘문법책마다, 그리고 학자들마다’ 하는 말이 제각각입니다.

→ 한 번은 제대로 살펴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정리

 


 

 

1. Listen carefully! 주의깊게 들으세요!

‘~을,를’로 해석하고 싶다. = 자동사를 타동사처럼 쓰고 싶다.

I listened to the music. 나는 노래를 들었다.

→ to를 써서, ‘~을,를’로 해석할 수 있게 되었다.

= 자동사의 타동사화

2. ‘자동사의 타동사화’된 단어의 특징

→ 구동사처럼 새로운 뜻이 아니다.

구동사 - turn(돌리다), turn off(끄다)

자동사의 타동사화 - listen(듣다), listen to(~을 듣다)

3. 대명사가 와도, 구동사처럼 중간에 끼워넣지 않는다.

→ Listen it to. → Listen to it.

 

 

설명

 

- 안타깝지만, ‘구동사, 자동사의 타동사화’란? -

전혀 완벽하지 않습니다. 사실, 문법이라 부르기도 모호합니다!

→ 왜 그런지는 다음 시간에 밝히겠습니다.

 

반응형

학말영 English/문법 part.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