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동사와 사역동사]요약정리
수동태 강의 중간에 불쑥 튀어나온 지각동사와 사역동사! 배보다 배꼽이 더 크게 강의를 해버렸다. 예상 외의 복병이었다. 오늘은 강의를 보면서 머리가 아팠던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한다.
먼저, 간단한 개념 정리만 하고 가자.
지각동사&사역동사: 5형식에서 (목적격)보어로 원형부정사를 활용하는 동사들
원형부정사: ‘to부정사’에서 'to'를 뺀 동사원형을 지칭하는 용어(한마디로 말장난!)
지각동사
인간의 오감에 해당하는 동사들을 ‘지각동사’라고 한다.
<종류>
look at, hear, see, smell, watch, feel, listen to 등...
<사용방법>
주어 + 지각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
<예문>
I saw her dance. 나는 그녀가 춤추는 것을 보았다.
I felt someone follow me. 나는 누가 나를 따라오는 것을 느꼈다.
★지각동사라는 이름을 벗어 던지면, 다양한 목적격 보어를 쓸 수 있다.★
<사용방법>
주어 + (지각)동사 + 목적어 + 현재분사, 과거분사, 형용사
<예문>
I saw him running.(현재분사)
나는 그가 달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I heard my name called.(과거분사)
나는 내 이름이 불리는 것을 들었다.
I saw him dead.(형용사)
나는 그가 죽은 것을 보았다.
사역동사
일을 시키는 동사? 문법적 오류다. ‘시키다’는 의미는 버리자!
★ 사역동사 부분은 편의상, 동사원형과 다른 형태의 목적격 보어로 쓰이는 경우를 합쳐서 설명합니다.
make = 만들다
<사용방법>
주어 + make + 목적어 + 동사원형, 형용사, 명사, 과거분사
<예문>
I made him clean the room. (동사원형)
나는 그가 방을 청소하도록 만들었다.
I made him happy. (형용사)
나는 그가 행복하게 만들었다.
I made him a doctor. (명사)
나는 그를 의사로 만들었다.
I made the room cleaned. (과거분사)
나는 방이 청소되도록 만들었다.
have = ~하게 하다
<사용방법>
주어 + have + 목적어 + 동사원형, 과거분사, (현재분사)
<예문>
I have him cut my hair. (동사원형)
나는 그가 내 머리를 자르게 했다.
I have my hair cut. (과거분사)
나는 내 머리가 잘리게 했다.
※ 현재분사? 학말영이 일부러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문법이란 오묘해서(?) 조금만 더 깊게 파고 들면 예외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꼭 알고 싶은 분들은 인터넷을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let = 허락하다, 허용하다
<사용방법>
주어+ let + 목적어 + 동사원형
<예문>
Let me go.(동사원형)
나를 가게 좀 허락해줘. → 나를 가게 좀 내버려 둬!
Let it go.
그것을 가게 허용해라!→ 그것을 가게 해라. → 내버려둬!
*겨울왕국 주제가
준사역동사
사역동사와 비슷한 듯 하면서도 다르다. 그래서 ‘준사역동사’라고 한다. 순도 100% 말장난이다!
get = 하게 하다, 유도하다
목적격보어로 동사원형을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사역동사 have와 뜻이 비슷하다고(?) 한다. 준사역동사라고 말하는 이유다!
<사용방법>
주어 + get + 목적어 + to부정사,과거분사,현재분사
<예문>
I got him to chase me again.
나는 그가 나를 다시 쫓아다니게 (유도)했다.
How to get her chasing you!
그녀가 당신을 쫓아다니게 하는 방법(의역:당신에게 관심을 두게 하는 방법)
*How to + 동사원형: ~하는 방법
I got the room cleaned.
나는 방이 청소되도록 (유도)했다.
help=돕다
<사용방법>
주어 + help + 목적어 + 동사원형(=to부정사)
주어 + help + 동사원형(=to부정사)
★동사원형과 to부정사 중에 무엇을 쓸 지는 자기 멋대로!
<예문>
I helped him finish(=to finish) homework.-5형식
나는 그가 숙제 완료하는 것을 도왔다.
I helped finish(=to finish) homework.-3형식
나는 숙제 완료하는 것을 도왔다.
‘목적격보어에 형용사가 쓰일 수 있다, 없다? 현재분사가 쓰일 수 있다, 없다?’
→이런 말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같은 지각동사 또는 사역동사라고 해도, 단어의 뜻에 따라 현재분사가 오면 자연스러울 수도 있고, 어색할 수도 있습니다.
→ why? 해석이 자연스러울 수도, 어색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각동사, 사역동사의 뒤에 어떤 목적격보어가 사용 가능한지 설명한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 문법을 공부한 뒤, ‘동사원형’ 밖에 못 쓴다고 착각할 염려가 있어서였습니다.
(경고)목적격보어로 어떤 형태가 오는지는 억지로 외우지 마십시오!
- 수고하셨습니다! 수동태 강의로 다시 돌아갑니다. ^^;; -
'English > 1-1. 문법 part.1'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법]36-2강.5형식 수동태(2), 지각동사와 사역동사의 수동태 (14) | 2014.07.08 |
---|---|
[칼럼,문법]문법은 허점이 많다! 지각동사와 사역동사를 마친 후 (2) | 2014.07.05 |
[지각동사와 사역동사]준사역동사, get, help (32) | 2014.07.03 |
[지각동사와 사역동사]사역동사(2), have와 let (45) | 2014.07.02 |
[지각동사와 사역동사]사역동사(1), make (21) | 2014.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