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vs토익]수능이 토익보다 더 어렵다?

2017. 3. 30. 23:01

수능이 토익보다 더 어렵다?

 

 

 수능은 ‘고등학생용’,

 토익은 취업을 위한 ‘대학생용’?

 

 가끔 잘못된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있다. 좀 더 어린 나이에 접하게 되는 수능용 영어보다 토익이 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특히, 수능에서 고득점(?)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토익점수가 형편없다면 이런 생각을 할 확률은 더 높다.

 → But, 글의 수준에 있어서만큼은, 수능이 토익보다 훨씬 어렵다.

 

 

 1. 수능(수학능력시험) - 대학교의 이론 교육을 위해 필요한 영어 실력 평가

 이론이나 사상처럼 형이상학적인 개념을 표현하는 글을 배워야 하는 대학교육에 맞춰, 수능은 좀 더 심오한(?) 글이 주를 이루고, 변별력으로 작용한다.

 → ‘3점 난이도’로 출제되는 문제의 지문들을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연구 결과, 철학, 심리학’에 관한 내용이다.

 

 <수능형 예시>

 A low quantity of ripe fruit also increases chimpanzees' motivation to acquire new foraging skills, but the effect is less pronounced than travel.

 잘 익은 과일의 양이 적은 경우에는 새로운 채집, 수렵 기술을 얻으려는 침팬지의 동기를 증가시킨다, 그러나 이런 효과는 (장거리를) 이동하는 것보다는 뚜렷하지 않다. - in an article of Science Daily(web site)

 * 전체 지문을 읽고 싶다면? https://www.sciencedaily.com/releases/2016/07/160719091722.htm

 

침팬지의 연장(도구) 사용에 관한 연구 결과의 일부분이다. 일상적으로는 자주 쓰지 않을 단어와 딱딱한 문체(文體)가 인상적이다. → 수능이 전형적으로 좋아하는 패턴이다.

 

 

 2. 토익 - 비즈니스(business), 또는 실생활에서 필요한 영어 실력 평가

 이에 반해, 토익에서는 이론적인 내용은 전혀 다루지 않는다. 길을 지나가다 받게 되는 ‘전단지 광고’, 영화 팜플렛에 나오는 글들, 신문에서 논설이 아닌 사실(fact)만 전달하는 기사 등이 이에 속한다.

 

 <토익형 예시>

 Do not feed the Chimpanzees in the zoo.

 동물원에 있는 침팬지에게 먹이를 주지 마시오.

 상당히 직관적이다. 애매하게 돌려 말하지 않는 게 ‘토익’에 나오는 문체(文體)의 특성이다.

 

 비교하기 쉽도록 약간은 극단적인 예시를 들긴 했다. 하지만, 이것만은 분명하다. 토익은 수능처럼 돌려 말하지는 않는다. 학문적인 용어처럼 어려운 말을 일부러 쓰려고 하지도 않는다. → 지문의 난이도는, 토익보다 수능이 훨씬 높다.(수능 > 토익)

 

 

 <포인트>

 지문(글)의 난이도

 - 수능 > 토익

 

 

 p.s) 이상하다. 수능의 지문이 더 어려운데, 토익이 더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뭘까?

 사실, 시험을 더 어렵게 보이도록 만드는 방법은 단순히 지문의 수준만 작용하는 건 아니다. 시험에 따라 변별력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느낌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수능에서 고득점을 했다고 해서, 토익의 고득점이 보장되지 않는 이유다.

 다음 시간에 계속

 

 

반응형

학말영 수능&토익&회화용/2017 영어공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