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인들의 영어 실력]왜 독일인들은 영어를 잘 할까?

2014. 3. 19. 08:30

 

어릴 때, 영어 교육에 대한 TV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다. 네덜란드에서는 영어로 된 영화는 자막도 없이 방영한다, 어릴 때부터 영어에 쉽게 노출이 되어 거부감이 없고 자연스레 영어를 잘 한다는 내용이었다. 지금 생각하면 정말 잘못된 정보였다. 예전에는 그런 선입견들이 참 많았다.

 

  

유럽인들은 누구나 영어를 쉽게 배운다?


한국인보다 유럽인들이 당연히 쉽게 배우는 건 맞는 말이다. 어순이나, 언어가 상당히 유사하다. 전쟁이 많았던 유럽의 역사는 민족 간의 이동을 잦게 만들었고, 언어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남유럽 사람들은 서유럽 사람들에 비해 유달리 영어를 못한다.

 

독일인, 더치(네덜란드, 벨기에 일부), 북유럽(핀란드 제외) 사람들은 본인들의 말대로는 진지하게 공부하지 않아도, 영어로 의사소통하고, 영화를 보고, 책을 읽는데 큰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고 한다. 이에 반해 스페인, 그리스, 이탈리아 등의 남유럽 사람들은 영어 실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 1년 안에 영어를 마스터하겠다는(?) 청운(靑雲)의 꿈을 안고 갔던 호주에서 직접 느낀 사실이다.

 

 

게르만족의 대이동


 

4세기 경(서기 375년 정도)부터 6세기 경에 걸쳐 게르만 민족 및 관련 여러 민족이 서유럽과 남유럽 방면에 이동한 사실을 말하는데, 넓게는 노르만인의 이동도 포함시켜 11세기 경까지를 보는 경우도 있다.(출처:위키백과-민족 대이동)

 

역사를 보면 상당히 흥미롭다. 훈족의 침입으로 인해, 현재의 독일을 중심으로 거주하던 게르만족들은 서유럽, 남유럽으로의 이주가 가속화 된다. 로마 멸망의 직접적인 원인은, 게르만족의 이동과 맞물려 전쟁이 잦아진 탓이었다.

 

독일인이 게르만족이란 건 대부분 알고 있다. 독일인을 지칭하는 ‘German’은 ‘게르만’이란 말에서 유래하였다. 그런데, 북유럽의 바이킹족, 영국의 앵글로-색슨, 네덜란드, 덴마크 등의 서유럽 일부의 조상이 모두 게르만족이란 건 대부분 모를 것이다. 현재 영어를 쉽게 배우고 사용하는 나라들과 일치한다.

 

영화, ‘글래디에이터’를 보면 초반에 막시무스가 야만족을 물리치는 장면이 나온다. 이들이 바로 게르만족으로 라인강을 기준으로 로마제국과 대치하고 있었던 설정을 표현했다고 한다.

 

 

로마인의 기준에서 보면 게르만족은 야만인이다. 주인공은 당연히 로마의 장군 ‘막시무스’니까 표현이 그렇게 된 건 당연한 이치다. 콜럼버스가 서양인의 입장에서는 ‘신대륙’을 발견한 것과 같다.

 

 

언어의 차이는 로마제국의 국경으로 비롯되었다


 

 

게르만족이 이동할 당시, 로마제국의 경계가 지금의 언어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탈리아, 스페인 등 남유럽, 프랑스는 라틴어에 뿌리를 둔 ‘로망스어’다. 4세기 경, 모두 로마의 영토였다. 프랑스인들은 영어를 잘 할 수 있는데, 애국심이 강해 안 쓰는 것으로 대부분 알고 있다. 필자 또한, 독일 바로 옆에 위치한 프랑스인은 영어를 쉽게 배울 것이라 생각했다. 이것은 다소 오류가 있는 말이다.

 

다시 얘기하지만, 상대적인 차이를 설명했다. 유럽인 모두는 한국인보다 영어를 쉽게 배운다.

 

 

p.s) 필자의 호주 워킹홀리데이 시절

언어의 수준이 비슷하면 친구가 되기 쉽다 

반응형

학말영 영어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