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55강.관계부사, 의문사의 재활용
관계대명사 다음에 배우는 관계부사! 이유는? 다른 의문사들도 재활용하고 싶어서다.
<의문사>
what, which, who, whom, whose → 관계대명사
where, when, why, how → 의문부사 → 관계부사
*관계부사에서 언급 예정입니다. 다음 강의에서요!
오늘의 강의를 위해서도 몇 가지 필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 준비물 -
‘관계대명사’의 기본개념
‘의문사’의 기본개념
→ 학말영의 강의를 참조바람!
<주의> 문법책에서는 상당히 어렵게 배우는 내용이라 ‘학말영’은 고의적으로 빼는 내용도 있음을 양해바랍니다. 자, 이제 시작해볼까요?
where
(장소 - ‘곳’으로 해석)
<샘플>
This house is the place. + He lives in the place.
→ This house is the place where he lives.
이 집은 그가 살고 있는 곳이다.
위의 문장은 상당히 낯이 익다. 관계대명사를 만드는 방식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의문(관계)대명사를 의문(관계)부사로 바꿔놨을 뿐이다.
= which → where
실제 문장은 아래와 같다.
This house is the place where he lives.
= This house is the place in which he lives.
이 집은 그가 살고 있는 곳이다.
<일부 문법책의 설명>
in the place → in which(전치사 + 관계대명사) → where(관계부사)
전치사와 결합되면 활용하기 상당히 어렵다. 상대방도 이해하기 어려워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장소’를 나타낼 경우에는 관계부사인 ‘where'를 활용한다고 한다.
* ‘전치사+관계대명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아래의 강의를 참조바랍니다.
<추가적인 설명>
1. 해석상 정보 전달에 문제만 없다면, 생략이 가능하다.
1) where(관계부사)를 뺄 수 있음.
→ This house is the place he lives.
2) the place(선행사)를 뺄 수 있음.
→ This house is where he lives.
2. ‘that'으로 바꿀 수 있음.
→ This house is the place that he lives.
*참고: 학말영은 ‘that’의 재활용을 정말 싫어한다.
3. 관계부사 뒤에는 완벽한 문장이 온다!
→ 당연하다. ‘부사’는 ‘문장의 형식’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 ‘문장의 형식(1~5형식)’만 파악하고 있다면 바로 이해 가능!
- 관계부사 ‘where'의 문장형태 종합 -
This house is the place. + He lives in that place.
= This house is the place which he lives in. (관계대명사)
= This house is the place in which he lives. (관계대명사)
= This house is the place where he lives. (관계부사)
= This house is the place he lives. (관계부사 'where' 생략)
= This house is where he lives. (선행사 ‘the place' 생략)
= This house is the place that he lives. ('that'을 관계부사로 재활용)
* 다음 시간에 이런 문법을 깨트릴 예정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개념은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 선행사를 뺄 수 있다는 설명은 정말 중요함, 다음 시간에 알게 됨!
This house is where he lives.
when
(시간 - ‘때’로 해석)
문법적인 내용은 'where'에서 모두 설명했으므로 지금부터는 간단하게(?) 변형된 문장 형태로만 설명하겠다.
I remember the day. + We played soccer on that day.
= I remember the day on which we played soccer. (관계대명사)
= I remember the day when we played soccer. (관계부사)
= I remember the day we played soccer. (관계부사 생략)
= I remember when we played soccer. (관계부사 - 선행사 생략)
나는 우리가 축구했던 ‘때(날)’를 기억한다.
tip)문법적 설명
→ ‘the day’가 중요한 정보라고 판단한다면 생략할 수 없다고 한다. ‘학말영’은 전혀 중요한 정보가 아니라고 판단해 쓰지 않는다!
why
(이유 - ‘이유’로 해석)
This is the reason. + I like her for that reason.
= This is the reason for which I like her. (관계대명사)
= This is the reason why I like her. (관계부사)
= This is the reason I like her. (관계부사 생략)
= This is why I like her. (관계부사 - 선행사 생략)
이것이 내가 그녀를 좋아하는 이유다!
tip)전치사 + 관계대명사 + 완전한 문장
: 관계대명사는 뒤에 불완전한 문장이 온다고 하지만, ‘전치사+관계대명사’ 뒤에는 완전한 문장이 옵니다. 이유는? 문장을 합치기 전의 모습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 ‘관계대명사’에서 깜빡하고 설명하지 못한 내용입니다.
→ 시험용이 아니라면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내용은 자연스럽게 쓰다 보면 알게 되는 내용입니다!
→ 전치사구, 의문사의 개념만 알면 충분히 이해 가능!
‘관계대명사 뒤 → 불완전한 문장’이라고만 설명하면?
언젠가 뒷통수 맞고 문법에 배신당합니다! ‘학말영’은 더 이상 안 속지만, 초보자는 심각하게 배신감을 느낄지도 몰라 설명했습니다.
*설명을 하고 하면, 꼭 반대되는 게 나옵니다! (문법의 한계!)
how
(방법 - ‘방법’으로 해석)
I know the way. + He solved the problem in that way.
= I know the way in which He solved the problem. (관계대명사)
= I know the way how He solved the problem. (틀린문장)
= I know the way He solved the problem. (관계부사 생략)
= I know how He solved the problem. (관계부사 - 선행사 생략)
<문법적 설명>
★시험이 좋아할 수 있는 패턴!★
관계부사에서 ‘the way’와 ‘how'는 같이 쓸 수 없다.
= I know the way He solved the problem.(관계부사 생략)
= I know how He solved the problem.(선행사 생략)
→ 둘 중에 하나만 써야 한다고 한다.
※ 관계부사인지 구별법은 간단함.
→ the way 뒤에 완벽한 문장 형태(문장의 형식 기준)가 쓰였는지 확인하면 됨.
1. ‘관계부사’의 문법적 설명을 듣고 나면 ‘멘붕’이 온다.
→ 학말영도 ‘me too!'다.
*멘붕: 멘탈 붕괴 = 정신적 붕괴
2. 기본개념은 ‘where’로 공부해 놓자.
→ 다음 시간을 위해서!
This house is the place.+He lives in that place.
= This house is the place in which he lives. (관계대명사)
= This house is the place where he lives. (관계부사)
= This house is the place he lives. (관계부사 생략)
= This house is where he lives. (선행사 ‘the place' 생략)
3. 이런 복잡한 관계부사를 배우는 이유가 뭘까?
→ ‘who나 which’만 관계대명사로 쓴다고 하면, 다른 의문사들이 너무 섭섭하기 때문이다.
p.s)
오늘 강의를 완벽하게 알 필요는 없습니다.
but)기본개념은 가지고, 다음시간에 와주세요!
→ ‘관계부사’의 부담을 확 줄여드리겠습니다.
'English > 1-1. 문법 part.1'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법,영화리뷰]관계부사 or 의문사절의 활용 in 가타카 (8) | 2014.09.05 |
---|---|
[문법]56강.관계부사(2), 의문사절의 재활용 (56) | 2014.09.04 |
[문법,읽기,쓰기]부록.계속적용법(2), 학말영의 주관적 관점 (12) | 2014.09.01 |
[문법]부록.계속적용법(1), 문법책의 설명! (14) | 2014.08.31 |
[문법]54강.관계대명사 사용법, 끊어서 말하자! (10) | 2014.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