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사]should와 ought to

2014. 10. 27. 23:33

‘표현의 강도와 사용 빈도’만 알고 있어도, ‘~해야 한다’는 조동사를 활용할 수는 있다. 하지만, 완벽하지 않다. 직접 예문을 보며 차이점을 느껴봐야 한다. 이번 시간에는 뉘앙스를 확실히(?) 느껴보기 위해, 상당히 강렬한 뜻의 ‘샘플’을 준비했다.

 

<샘플>

너는 영어 공부해야 돼!

 

 

이해하기 쉽다?

 

- 다음 시간의 ‘have to와 must'에도 사용 예정임. -

→ 조동사 간의 뉘앙스를 비교해 볼 수 있음.

 

 

 

should

  


 

문법책에서는 충고나 의견을 말할 때 사용한다고 설명한다. should를 쓴 문장을 듣고, 그 행동을 하지 않아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도 한다. ‘해야 한다’는 강도가 약하기 때문이다.

should

 

너의 미래를 위해, 영어를 공부해야 한다? 상대방에게 꼭 해야 한다는 뉘앙스는 아니다. 친구로서의 조언이다. 지금 당장 공부하지 않아도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 상황이다.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이나 부담이 적다!

→ ‘해야 한다’ 중 가장 많이 쓸 수 밖에 없는 이유다.

 

 

tip)

★시험이 너무 사랑하는 should 생략★

→ 생략했을 때 동사원형만 남는 것에 주목, ‘동사의 형태’를 묻는 문제 자주 나온다.

 

그런데 생략이 가능한 이유가 뭘까? 위에 쓰인 동사들 뒤에는 ‘~해야 한다’는 뉘앙스가 자연스럽게 포함된다.(특히, ‘that절’이 나올 때) → 말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는 ‘should’는 굳이 쓸 필요 없다는 ‘원어민식 사고’다. 억지로 단어들을 외울 필요는 없다. 해석으로 답을 알아낼 수 있다.

 

ex) I advised that he should study English.(조동사+동사원형)

→ I advised that he study English.(동사원형)

나는 그가 영어를 공부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ought to

 


 

원어민들조차 거의 사용하지 않는 조동사다. 학말영도 ‘회화’에서 활용해 본 적은 없다. 그래서, 문법적 설명도 약간씩 다른 편이다. should보다 좀 더 강한 표현이라고 하지만, ‘ought to와 should’를 바꿔 쓸 수 있다는 문법책도 있다.

→ 깊이있는 설명이 싫다면, 아래의 두 가지만 알면 된다.

~해야 한다 + ought not to

You ought to study English. 너는 영어를 공부해야 한다.

You ought not to study English. 너는 영어를 공부하지 말아야 한다.

- 부정문:ought not to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그런데, 의외다. ‘노래의 가사, 글’에서는 ‘ought to’를 간혹 볼 수 있다! 뉘앙스를 알면 도움이 된다. 다행히도 영화, ‘Love actually’에 나오는 대사를 찾을 수 있었다.

 

어머니 생신

 

* 대사를 약간 각색! 

 

We ought to take mother out for her birthday.

우리는 어머니 생일에 외식시켜 드려야 해! 

 

영화에서 should는 15번, ought to는 정확히 1번 나왔다. 작가는 도대체 무슨 생각이었을까? 사전에 나오는 대표적인 의미, 1번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옳으니까) ~해야 하다

 

어머니께 효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럴 때, ‘ought to'를 쓸 수 있다.

= 당연히 그렇게 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할 때, 쓸 수 있는 조동사다.

 

<학말영의 생각>

자주 쓰지 않는 이유는 뭘까? 당연히 맞다고 판단하는 게 쉽지만은 않다. 상대방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 대화에서는 거의 안 쓰게 되었다.

 

 

 

정리

  


 

 

1. should - 충고나 조언에 씀, 강도가 약해 가장 부담 없이 활용함.

 

2. ought to - (당연히)~해야 한다, ‘회화’에서는 거의 활용하지 않음.

(부정형: ought not to)

 

p.s)

그만 좀 하지?

 

should의 강도가 가장 약하지만, 결국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상황에 맞는 문장을 사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단순한 ‘의견’조차 기분 나쁘게 들릴 수도 있으니까요.

→ 특히, ‘공부해’라는 말이 그렇죠!

 

 

반응형

학말영 English/1-2. 문법 part.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