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어]부록.look+?

2015. 5. 14. 17:44

‘숙어’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이미 끝났다. 방식이 다양해서 지겨웠을 것이다. 이번 시간은 부록으로, 학말영이 직접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주고자 한다.

 

<예시1>

look over 살펴보다, 훑어보다

He is looking over a newspaper.

그는 신문을 살펴보고(훑어보고) 있는 중이다.

 

 

 

일단, 아래의 표현을 보자!

Look over there! 저기 좀 봐!

He is looking over the bridge. 그는 다리 너머를 보고 있는 중이다.

He looked over the data. 그는 데이터를 검토했다.

 

※ 단순히, 숙어처럼만 외운다면? 활용도는 급격히 떨어진다.

look + over = 보다 + ~을 넘어서(너머에)

* 단어를 결합해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는 게 좋다.

 

 

 

look for, look at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패턴이다. 사실, 외워서 사용하는 게 가장 편한 방법이긴 하다.

→ 하지만, 실력이 늘어나려면 분리해서 볼 줄 알아야 한다.

→ 다른 전치사와 결합이 되어도 당황하지 않고, 숙어의 뜻을 모르더라도 유추해서 사용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서다.

<샘플1>

I'm looking for my key. 나는 내 열쇠를 찾고 있는 중이다.

※ look + for(~에 대하여) = 나는 내 열쇠에 대하여(열쇠를 위해) 살펴보고 있는 중이다. → for: ~을 위해, ~에 대해, ~하는 동안(3가지 뜻으로 가장 많이 쓰임)

 

<샘플2>

I looked at her. 나는 그녀를 바라보았다.

※ look + at(~에) = 나는 그녀 바라보았다.

→ at: (점)에

 

 

★전치사를 배운 효과를 드디어 써먹을 때가 됐다.★

at: 점의 개념이다. ex)He is waiting at the bus stop.

* 혹시 헷갈리는 분은 아래의 강의를 참조 바랍니다.

- 링크: [전치사]in,on,at(장소)

 

 

I looked at her. 나는 그녀를 지긋이 바라보았다.

한 점응시하다. → 그녀(한 점)을 뚫어지게 바라보다.

→ 그녀를 자세히 바라보다.

 

 

 

look +?

 


 

I look to you. 나는 너에게 기대합니다.

Look into my eyes. 내 눈을 바라봐요.

Look up the dictionary. 사전을 찾아봐요.

모든 단어를 설명하지는 않겠다. 가장 위에 있는 ‘look to’만 간단하게(?) 살펴보자.

<사전의 뜻>

look to: ~에게 기대하다, 기대다, 의지하다.

 

사실, 이 패턴은 '휘트니 휴스턴'의 ‘I look to you’라는 노래에서 반복적으로 찾아 볼 수 있다. → 가사의 일부분을 잠깐 인용하자면 아래와 같다.

 

I look to you. After all my strength is gone ~~~

나는 너에게 기댑니다, 내 모든 힘이 사라져버린 후에

- ‘힘들 때, 당신에게 기댑니다’ 정도의 뜻

 

그런데, 학말영의 방식은 약간 다르다. 사전에 나와 있는 뜻으로만 생각한다면, 쓸데없이 너무 많은 ‘숙어’들을 외워야 한다. 엄청난 손해다.

 

※전치사 to: 방향성을 나타낸다.

I go to school. 나는 학교에(로) 간다.(학교 쪽으로 간다.)

→ I look to you. 나는 당신을 향해서(당신이 있는 방향으로) 바라봅니다.

 

 

 

정리

 


 

look + ?

이번 시간은 Whitney houston의 노래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 어떤 방식으로 해석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 느낌이 와 닿는지는 직접 느껴보기 바랍니다.(노래를 직접 들어보면 압니다!)

 

★ 링크: I look to you (출처: 유투브)

 

 

[주의]to는 전치사가 아닌 부정사로도 쓰인다.

look to do: 기대하다(?)

I didn't look to meet her.

나는 그녀를 만날 것을 보지 않았다. → 나는 그녀를 만나리라 생각하지 못했다.

 

※ 어떤 공식이 아니다! 해석상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사용할 뿐이다.

- 외우지 말고, 이해만 하고 넘어가자.

(이런 문장을 보고, ‘to부정사’를 포기한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언급했습니다.)

 

반응형

학말영 English/문법 part.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