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43강.접속사와 전치사, 동시에 쓰인다!

2014. 8. 2. 00:47

지난 시간에는 접속사와 전치사를 구분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안타깝지만, 접속사는 쓰임이 상당히 복잡했다. 걱정할 필요 없다. 오늘 강의를 위해 알아야 할 법칙은 아주 간단하다.

 

접속사+문장 =

전치사+명사 =

 

접속사 뒤

 

※ 오늘 강의만 보고 오해를 할 수 있어, 42강의 설명을 했습니다.

접속사에 대한 개념은 지난 강의를 참조해주세요.

링크: [문법]42강.접속사 대 전치사

 

 

 

접속사와 전치사! 동시에 쓰인다

 


 

같은 단어라도 다양한 뜻이 있다. 단어의 형태도 한 가지 방식으로만 사용되지 않는다.

<예시>dream

Dreams come true. 꿈은 이루어진다. - 명사

It is my dream car. 이것은 내 꿈의(이상적인) 차다. - 형용사

I dreamt about you. 나는 너에 대한 꿈을 꾸었다. - 동사

I dreamed a dream. 나는 꿈을 꿨다. - 동사

 

* dream의 과거형: 'dreamt, dreamed' 둘다 가능

 

접속사와 전치사도 마찬가지다. 한 가지 단어가 두 가지 성격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사실, 공부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알 수 있는 부분이다. 해석을 할 때는 이런 개념을 몰라도 전혀 지장이 없다.

 

그래서, 오늘 강의를 설명하는 목적은 따로 있다.

 

‘절’이란 문장 속의 문장이란 개념이다. 영어의 실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필수지만, 처음에는 상당히 어려워한다. 결국, 접속사를 활용해 문장을 만들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예를 들어 ‘until(~까지)’이라는 단어를 전치사라고만 생각한다 해보자. 뒤에 ‘명사’만 쓰려고 한다. → 자신의 영어 실력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다.

 

until을 접속사로 쓰면, 뒤에 문장이 올 수도 있다.

 

<예문>

I'll wait here until you finish the work.(접속사)

너가 일을 끝낼 때까지 여기서 기다릴께요.

I'll wait here until 3 o'clock.(전치사)

*'until''till'로 바꿔 쓸 수도 있음.

 

헐

 

 

 

다양한 예시들

 


 

학말영이 설명하는 것이 절대 완벽할 수는 없지만, 자주 쓰이는 예시들을 준비해 보았다.

<주의>사전처럼 단어의 모든 뜻을 밝히지는 않습니다. 자주 쓰이는 해석들을 위주로 설명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as

 

1.~로서

She worked as a teacher.(전치사)

그녀는 선생님으로 일했다.

 

2.~처럼

I think of her as a teacher.(전치사)

나는 그녀를 선생님처럼 생각한다.

 

tip)나는 그녀를 선생님으로서 생각한다.’

분명, 해석은 잘못되었지만, ~처럼이라는 뜻을 굳이 모르더라도 의미가 통한다. 억지로 모든 의미를 외울 필요는 없다.

 

3. ~하고 있을 때, ~할 때

(앞 뒤 문장이 거의 동시에 이뤄지는 뉘앙스 - 사전에 친절히 나옴.)

He surprised me as I entered the room.(접속사)

= As I entered the room, he surprised me.

내가 방에 들어가고 있을 때, 그는 나를 놀라게 했다.

 

4. ~ 때문에

As he is honest(접속사), I trust him.

그는 정직하기 때문에, 나는 그를 신뢰한다.

 

5. ~대로

I studied as he said.(접속사)

그가 말한대로 나는 공부했다.

 

 as

 

※ as의 뜻은 정말 다양하지만, 자주 쓰이는 패턴들을 골라서 설명했습니다. 위의 다섯 가지는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시험 문제에서 애를 먹이는 단어 중에 하나니까요!

 

 

before, after

 

I'll come back before lunch.(전치사)

나는 점심 시간 전에 돌아올 것이다.

Come back before it is dark.(접속사)

어둡기 전에 돌아와.

I have been here before.(부사)

여기에 와 본 적이 있다.

 

I'll come back after lunch.(전치사)

나는 점심 시간 후에 돌아올 것이다.

Play the game after you finish your homework.(접속사)

숙제 다하고 게임해라.

 

tip) before가 부사?

접속사처럼 문장이 뒤에 오지도 않고, 단어의 앞뒤를 연결시켜주지도 않는다.

전치사처럼 뒤에 명사가 오는 것도 아니다.

문장의 형식에 영향을 미치지도 않고 혼자 쓰인다.

이런 경우, 부사라고 한다. 원래 애매모호하면 부사라는 말을 잘 갖다 붙인다.

→ 뜻과 예문만 보면 된다.

 

since(~한 이래로, 이후로)

 

It has been(=is) ten years since I studied English.(접속사)

내가 영어 공부한 이래로 10년이 지났다.

I have studied English since 2004.(전치사)

2004년 이래로 영어를 공부해왔다.

 

 

<약간 변칙적인 패턴>

 

because, because of

 

I study English because 학말영 teaches English very well.(접속사)

학말영이 영어를 아주 잘 가르치기 때문에 나는 영어를 공부한다.

I study english because of 학말영‘s blog.(전치사)

학말영의 블로그 때문에 나는 영어를 공부한다.

 

because(접속사)+문장

because of(전치사)+명사

 

요즘은 시험에서 조차 흔히 볼 수 없는 대중적인 패턴이다. 이 말을 한 이유는 따로 있다. because of를 전치사라고 설명한다는 점이다. ‘전치사와 접속사’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면 문법책이나, 시험 문제 해설을 볼 때 이해의 속도는 훨씬 빨라진다!

 

이상해

 

 

Although=even though=though 비록 ~일지라도

 

Although he is poor, he is happy.(접속사)

그는 가난하지만, 행복하다.

Even though I'm tired, I should work until midnight.(접속사)

나는 피곤하지만, 자정까지 일해야 한다.

he failed the entrance exam, though he studied hard.(접속사)

그는 열심히 공부했지만, 입학시험에 떨어졌다.

 

 

despite, in spite of ~에도 불구하고

 

I played soccer despite the bad weather.(전치사)

나쁜 날씨에도 불구하고, 나는 축구를했다.

In spite of all his efforts, he lost the game.(전치사)

그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는 경기에서 졌다.

 

시험에서 아주 사랑하는 패턴이다. although, though 등은 접속사로만 쓰이기 때문에, 뒤에 명사를 취할 수 없다. 이럴 때 비슷한 뜻의 ‘despite, in spite of'와 같은 전치사를 써야한다고 설명한다!

*오늘 강의 취지와는 약간 차이가 있지만, 일부러 언급했습니다.

 

문장 명사

 

 

 

전치사냐? 접속사냐?

 


 

솔직히 중요하지는 않다. ‘문장과 명사를 둘 다 쓸 수 있느냐, 혹은 아니냐’ 정도만 알아도 영어를 활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 하지만, 문제집, 시험의 해설에서는 어쩔 수 없이 이런 용어를 활용한다.

용어를 쓰지 않으면 설명이 길어지고, 장황해진다. 듣는 사람도 집중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용어를 쓸 수 밖에 없는 이유다. 굳이 싫다면, 알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이것만은 장담한다. 알아두면 분명히 유용하다!

 

※ 여러분이 학말영의 강의만 본다는 생각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영어 자료들을 볼 때, 전치사와 접속사의 개념을 알고 보면 이해의 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기억 안나?

 

* 지난 시간의 강의도 참조하면 좋습니다. 약간은 머리가 아플 수 있지만요!

 

 

정리 

 


 

1. 전치사와 접속사, 둘 다 사용 가능한 단어들이 있다.

2. 뜻은 비슷하지만 전치사와 접속사로 쓰일 때 모양이 다른 경우도 있다.

→ 시험에서 자주 활용한다.

 

3. 오늘 강의 핵심은?

→ 사전, 문제집의 해설을 보는 방법을 설명했다.

→ 학말영이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다. 사전의 설명이 더 자세하다.

 

이해가 어려운 단어는 직접 찾아보고, 예문을 보며 활용도를 높이자!

 

 

뭐 보는 거야?

 

※오늘 설명한 단어들도 직접 인터넷 사전을 찾아가며 활용합시다.

- 아래의 강의를 보면 사전을 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링크↓

1.단어는 어떻게 외울 것인가?(2),예문을 읽자→영어의 뉘앙스를 알 수 있다

2.단어는 어떻게 외울 것인가?(3), 인터넷을 적극 활용하자

 

 

p.s)

44강은 다음주에 계속됩니다.

 

 

 

반응형

학말영 English/1-1. 문법 par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