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일의 썸머/운명이란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

2014. 3. 30. 22:59

 

 

* 스포일러 있음. 이 영화를 보신 분만 읽어주세요.

 

오늘은 한국에서 개봉한지 조차 몰랐던 영화, ‘500일의 썸머’다. 이 영화는 의외로 매니아가 많다. 영화 내용에 대해서도 다양한 분석 글이 오가는 것을 보면 상당히 깊이 있는(?) 작품 임에는 틀림없다. ‘조토끼’라는 별명의 ‘조셉 고든 레빗’ 팬이 된 작품이기도 하다.

 

 

로맨틱 코메디 

 


 

 

500일의 썸머는 얼핏 전형적인 듯 하지만, 심하게 뒤틀린 ‘로맨틱 코메디’다.

 

진지한 남자 주인공과 웃기고 어리숙한 친구들이 나온다. 운명적인 사랑을 믿는 남자와 운명을 믿지 않는 여자가 만나면서 이야기는 전개된다. 전형적인 설정이다. 저러다 사랑에 빠지겠지!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영화는 초반 나레이션에서부터 말한다. '이 영화는 사랑에 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날짜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500일 중 어느 날에 해당하는 내용인지 친절하게 말해준다. 시나리오에서는 잘 쓰지 않는 방법이다. 순서를 뒤죽박죽 해 버리면, 보는 이들이 이야기를 따라가기 힘들다. 영화는 아예 날짜를 보여줌으로써 이런 문제를 극복했다. 또한 영화를 보는 내내, 연애 초기의 달콤함과 이별 후의 비참함을 교차로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이 지루하지 않은 자극을 계속 받게 한다.

 

사실 이 영화가 즐겁지만은 않다. ‘로맨틱코메디’는 달콤한 사랑을 이야기한다. 관객들은 현실과는 다른 동화같은 이야기를 보며 대리만족을 느낀다. ‘500일의 썸머’에서 달달한 사랑은 일부분에 불과하다. 처음 시작 자체도 첫 만남이 아니다. 헤어진 뒤를 먼저 보여주는 설정은 관객들에게 신선함을 준다. 뻔한 전개를 계속해서 뒤틀어버리면서 오히려 흥미진진하게 만든다.

 

  

썸머를 사랑했는가? 

 


 

 

어느 영화 리뷰와 ‘500일의 썸머’를 여러 번 봤던 친구가 같은 말을 한 적이 있다.

탐은 썸머를 사랑한게 아니라, 썸머를 사랑한 자기자신을 사랑했다.

 

말이 좀 어렵다. 이것은 영화의 마지막 부분을 보고 나온 분석이다. 공원 벤치에 앉아 있는 두 주인공의 대사가 있다. 운명을 믿지 않는다고 했던 썸머는 이제 운명을 믿는다며 탐을 황당하게 한다. 그리고, 결혼한 남편을 처음으로 만났던 이야기를 해준다.

 

 

식당에서 내가 읽고 있던, ‘도리안 그레이’에 대해 물어봐 줬어!

 

실제로 영화 내내, 탐은 자신의 이야기만 한다. 반면, 썸머는 시종일관 겉도는 이야기만 한다. 탐은 썸머의 생각에 대해 묻는 장면도 거의 없다. 꼭 관심이 없는 것처럼.

하지만, 필자의 결론은 다르다.

 

탐은 썸머를 진정으로 사랑했다

오히려 너무 좋아하고, 사랑하기 때문에 속마음을 물어볼 수 없었다. 썸머가 도망 갈까봐! 썸머는 탐을 좋아하는 것 같으면서도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려 한다. 서로 깊은 대화가 오가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영화 속 영화, 졸업

 

 

영화의 종반에 잠깐 스쳐가는 내용의 하나다. ‘졸업’이란 영화를 보고, 탐은 아무 감정이 없지만, 썸머는 눈물을 흘리며 슬퍼한다. 대조적이다. 

 

왜 운명을 믿지 않는 썸머는 눈물을 흘릴까?

왜 운명을 믿는 탐은 아무 감정이 없을까?

 

갑자기 영화, ‘엽기적인 그녀’가 떠오른다. 극 중 전지현과 썸머가 겹쳐 보인다. 썸머는 사랑의 상처를 안고, 다른 도시로 떠나 왔을 지도 모른다. 운명에 배신 당했기 때문에 운명을 믿지 않는다고 했을지도 모른다. 상처를 잊기 위해 일부러 독특한 행동을 하는 건지도 모른다. 이건 지극히 필자의 생각이다. 시나리오 작가의 의도를 어찌 다 알 수 있겠는가?

 

탐은 사랑을 모른다

운명을 믿지만, 운명의 상대라고 믿은 건 썸머가 처음이다. 그만큼 미숙하다. 문제가 있을 때마다 어리숙한 친구들과 여동생에게 반복적으로 묻는다. 사랑의 초보가 범하는 가장 큰 실수다. 당사자가 아닌 이상, 어떤 누구도 완벽한 조언을 해 줄 수 없다. 그 상황을 말로만 듣고 정확히 판단할 수도 없다. 탐은 너무 모르기 때문에 물을 수 밖에 없지만!

 

좋은 사람 있으면 소개시켜 줘!

노래의 가사를 보면,

좋은 사람 있으면 소개 시켜줘 사랑에도 연습은 있는거기에

아주 조그만 일에도 신경을 써주는 사랑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면 좋겠어

 

경험이 없으면 미숙하다. 그만큼 여유가 있을 리 없다. 여자의 마음을 잘 모른다. 상처가 채 아물지 않은 썸머에게, 탐은 위로 받기에 부족한 남자다.

 

운명이란 믿는 것이다

자신은 운명적인 사랑을 한다고 믿지만, 막상 타인의 입장에서는 별 것 아닌 것으로 느껴질 때가 있다. 내가 운명이라 믿고 싶은 것 뿐이다.

 

운명은 타이밍이다

운명의 상대가 옆에 있어도,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운명은 지나쳐 갈 뿐이다.

 

탐은 '썸머(Summer)'와 헤어진 뒤, '가을(Autumn)'이란 여자를 만난다. 그리고 관객에게 미소지으며 영화가 끝난다.

 

실패를 통해 탐은 깨달았다.

운명이란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만든다는 것을!

 

 

 

p.s)

Tom:영국식 발음은 '톰', 미국식 발음은 '탐'이다. 'o'에 대한 발음을 영국에서는 'ㅗ', 미국에서는 'ㅏ'라고 발음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극중 '조토끼'는 '탐'이라고만 불린다.

 

반응형

학말영 Review/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