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긴 문장을 제대로 읽어보자!
먼저, 아래의 한 문장을 해석해 보기 바란다.
I know that listening and talking to native speakers of English are really difficult, which is why I strongly suggest you read the blog Hakmalyoung(학말영) is writing. - 토익 지문 변형
시험 문제의 답만 맞춘다고 생각하면? 필요한 뜻은 의외로 적다.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고 느낄 확률도 높다. 그런데, 왜 이런 문장을 해석해 보라고 하는 것일까?
바쁘다 보면, 정확한 해석을 하기 힘들 때가 많다. 제대로 읽어보지 않으면, 자신이 반복하는 실수를 알 수도, 고칠 수도 없다.
→ 학말영은 이런 점을 대신(?)해서 보완해 주려 한다!
* 분리해서 보면 의외로 단순해 보일 때가 있습니다!
구조(의미의 단위)로 나누자!
I know
that listening and talking to native speakers of English are really difficult,
which is
why I strongly suggest
(that) you (should) read the blog
(which) Hakmalyoung is writing.
*( ):생략되어 있는 부분을 일부러 포함시켰음.
※ 이해하기 위한 문법
that절 - 명사처럼 쓰이는 경우
동명사 +병렬구조 - 주어로 사용
which - 관계대명사(목적격, 계속적 용법)
why - 의문사절
should - 생략
→ 문법 용어 자체에는 집착할 필요 없음,
자신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지 없는지만 확인 바람!
* 지금부터 한 가지씩 설명해 보겠습니다.
[주의]학말영의 '문법 part.1,2'를 한 번은 읽었다는 가정 하에 설명합니다.
제대로 읽기 시작
1. 명사로 쓰이는 ‘문장’ - that절
주어+동사: I know +
목적어: that listening and talking to native speakers of English are really difficult,
→ 주어+동사+ 목적어(명사 = that절 = 문장) = 3형식
2. 동명사 +병렬구조
※listening, talking만 보면 아직 헷갈릴 수도 있어, 일반 문장 형태로 보여주겠다.
- Listen to me. 내 말 좀 들어 봐.- Talk to her. 그녀에게 말을 해.
* 좀 더 자세한 병렬구조 설명
-링크: 병렬구조, 긴 문장을 해결하는 방법
3. which - 관계대명사(목적격, 계속적 용법)
I know that ~~~ are really difficult, which is ~~~ the blog
(which) Hakmalyoung is writing.
(1) 계속적 용법 - 선행사(명사)가 없다? 가능하다.
~ is difficult(형용사),which ~~~.
- 해석: (앞문장)‘~이 어렵다’, (뒷문장)‘~이 어려운 것(which)’은 ~이다.
(2) 목적격 - which 생략
~~~ you read the blog (which) Hakmalyoung is writing.
→ 이해를 돕기 위해 밑줄 친 부분을 재구성해보겠다.
- Hakmalyoung is writing the blog(목적어).
4. why - 의문사절(의문사+주어+동사~~)
~, which is why I strongly suggest (that) ~~~~.
(해석) 내가 강하게 추천하는 이유다.
[tip]관계부사로 볼 수도 있음.(생각하기 나름!)
~, which is (the reason) why I strongly suggest (that) ~~~~.
5. should 생략 + that절(목적어) - 시험 문제에서 단골로 나오는 부분
~ I strongly suggest (that) you (should) read the blog ~~~.
나는 강력하게 추천한다/ 너가 블로그를 읽어야 한다
* 이해가 쉽도록(?) 설명했을 뿐입니다.
→ 여러분은, 막히지 않고 자연스럽게 해석할 수만 있으면 됩니다.
but, 막히면 꼭 이해하고 넘어가 주세요.
I know/ that listening and talking to native speakers of English are really difficult, /which is/ why I strongly suggest/ (that) you (should) read the blog/ (which) Hakmalyoung is writing.
나는 알고 있다/원어민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정말 어렵다/그것이 ~이다/내가 강하게 추천하는 이유다/너는 블로그를 읽어야 한다/학말영이 글을 쓰고 있는
<오늘의 문법>
that절, 동명사, 병렬구조, 관계대명사(목적격, 계속적 용법), 의문사절, should
'English > 4.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험용 읽기]'시간'이라는 변수를 꼭 포함시키자 (0) | 2015.06.26 |
---|---|
[읽기의 중요성]듣기 전에 읽어라! (2) | 2015.06.22 |
[구문분석]영화, 인터스텔라 2편 (6) | 2014.11.22 |
[구문분석]긴 지문 독해 방법, 인터스텔라 줄거리 (11) | 2014.11.20 |
[구문분석]영화, '나를 찾아줘' 중에서 (0) | 2014.11.18 |